영상물등급위원회

  •  
  •  
  •  

등급분류FAQ

등급분류에 대한 자주하는질문입니다.

우리나라의 영상물 등급은 몇 가지로 나눠지나요?

우리나라 영상물의 등급은 내용과 표현 정도에 따라 5개 등급제로 분류됩니다. 전체관람가, 12세이상관람가, 15세이상관람가, 청소년관람불가, 제한상영가(제한관람가)로 구성됩니다.

영상물의 등급을 분류할 땐 어떤 기준으로 분류하나요?

영상물을 등급분류를 할 때 주요 고려요소는 다양합니다. 선정성과 폭력성뿐만 아니라 청소년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결정하고 있습니다.
영화와 비디오물의 등급분류는 주제와 선정성, 폭력성, 대사, 공포, 약물, 모방위험 등 7가지 범주의 표현정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이루어집니다.

영화 예고편도 등급이 있나요?

예고편에도 영상물 등급이 있습니다. 예고편 영화는 본편 영화의 등급과 상관없이 전체관람가, 청소년관람불가 등 2개 등급으로 분류합니다.

등급분류 결과는 어디서 찾아볼 수 있나요?

영화 및 비디오물의 등급분류 결과는 위원회의 등급분류종합지원시스템(ors.kmrb.or.kr)을 통해 가장 빠른 결과검색, 자료조회가 가능합니다. 등급별, 기간별, 국내외 제작 국가별 검색 등 다양한 분류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누구나 우리 위원회 홈페이지를 이용해 등급정보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일반 국민들이 등급분류를 체험해 볼 수는 없나요?

우리 위원회를 체험하고 싶으신 분은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하나, 영화등급분류 체험 프로그램을 신청하세요(위원회 방문 체험)
10~20명으로 구성된 그룹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청소년의 경우 성인 인솔자 1명 이상 포함)
둘, 찾아가는 청소년영화등급교실이 있습니다.
초등, 중등학생 대상으로 하는 영상물등급분류 교육 프로그램이 학교를 찾아갑니다.
셋, 위원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세요.
나의영화등급, 온라인등급체험, 위원회 행사정보, 이벤트/공모 등의 내용을 만날 수 있습니다.
ㅁ 상세내용 : 위원회 홈페이지→ 체험·이벤트

등급분류는 왜 하는 것일까요?

등급분류는 영상물의 내용이 어떤 나이에 적합한지 알려주어 청소년을 보호하고 다양한 영상물을 소비하는 국민들에게 영화 관람, 선택을 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나이에 맞는 영상물을 선택하면 더욱 즐겁고 유익하게 관람할 수 있습니다.
 

등급분류 정보를 한눈에 정리해 볼 수 있는 자료가 있을까요?

우리 위원회는 매년 1년간 업무활동을 정리, 분석한 ‘등급분류 연감’과 등급분류 업무와 절차를 상세히 소개하고, 등급분류 사례, 세계 각국의 등급분류 현황 등을 정리한 ‘등급분류 워크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우리 위원회 발간책자는 유관기관 및 단체, 도서관, 연구기관 등에 배포하고 있으며 위원회 홈페이지에도 게시하여 민원인들이 활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관련 자료는 위원회 홈페이지-검색·자료실-등급자료실에서 확인이 가능하오니 많은 활용바랍니다
 

 

등급분류에 대한 궁금증 혹은 건의사항은 어디로 문의하나요?

우리 위원회는 영상물 등급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묻고 답하는 공간으로 [묻고답하기]와 등급분류 신청고객, 등급결과 이용고객 등 국민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을 기관 운영과 등급분류 업무 운영 전반에 적극 반영하기 위해 [정책제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ㅁ 묻고답하기 : 위원회 홈페이지 → 고객센터 → 자주하는 질문- 묻고답하기
ㅁ 정책제안 : 위원회 홈페이지 → 고객센터 → 정책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