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물등급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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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업무

위원회의 주요업무를 소개합니다.


영상물등급위원회의 주요 임무는 영상물의 공공성과 윤리성을 지키며 청소년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영화, 비디오물 등 영상물을 연령별로 등급분류하고 외국인 국내공연 추천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영상물 사후관리와 조사연구, 교육홍보 등의 업무를 통해 등급분류의 실효성과 객관성을 제고하고
등급분류 업무에 대한 소통과 공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등급분류 및 추천업무
공정하고 합리적인 등급분류 및 추천업무 수행
  • 공익성과 공정성을 원칙으로 하되, 작품의 창의성과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
등급분류 및 추천대상
  • 영화 : 국내외 영화의 등급분류
  • 영상콘텐츠(비디오물) : 국내외 영상콘텐츠(비디오물)의 등급분류
  • 공연물 : 외국인의 국내공연 추천 및 청소년 유해여부 결정
  • 광고 · 선전물 : 영화, 비디오 등의 광고 · 선전물 연소자 유해여부 결정
등급위원회 운영
  • 위원회 주요 업무 및 현안사항 협의, 의결
  • 분야별 소위원회 구성 및 운영
  • 소위원회 등급분류 및 추천에 대한 이의신청 등 재분류(재심) 사유 발생시, 등급위원회를 개최하여 재분류 업무 수행
분야별 소위원회 운영
분야별 소위원회 운영 표
분야별 소위원회 위원수 회의개최
영화등급분류소위원회 8명 주4회, 필요시 증회
비디오물등급분류소위원회 9명 주2회, 필요시 증회
공연추천소위원회 7명 주1회, 필요시 증회
광고물소위원회 7명 주4회, 필요시 증회
  •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등급분류를 위해 전문위원제 운영
    • 영화 · 비디오물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등급분류 업무수행 지원
    • 등급분류 경량화 프로세스를 통해 등급분류의 효율성, 전문성 제고
영상물 사후관리
기본방향
  • 영상물 등의 제작 · 유통 또는 시청제공의 실태조사 및 관리를 통해 등급분류 실효성 제고
  • 등급분류 결과물에 대한 건전한 감시기능 및 사후조치를 통해 건전한 영상문화 유통질서 확립
사후관리위원회 운영
  • 사후관리 계획 수립 및 시행 등 사후관리업무 심의, 의결
  • 등급분류 업무에 대한 사후모니터링 및 국민반응여론조사 실시방향 논의
  • 비영리단체에서 추천한 인사를 포함하여 7인이내로 구성
영상물 사후 모니터링
  • 등급분류의 적절성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등급분류 업무에 반영
  • 영화, 비디오물, 광고 · 선전물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등급미필, 등급내용 상이 등 각종 위법사항 집중 감시 및 사후 조치
영상물 사후 실태조사
  • 영화, 비디오물, 광고 · 선전물 등에 대한 유통 및 이용제공 실태파악
  • 영상물 사후관리 방향과 미비사항을 점검, 관리하여 등급분류 업무의 실효성 제고
조사연구 및 교육홍보
기본방향
  • 영상물에 대한 등급분류 형평성과 공정성 제고를 위한 조사연구 업무와 대국민 교육홍보를 통해 등급분류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하고 국민의
    이해를 제고
등급분류의 객관성 및 합리성 강화
  • 등급분류관련 세미나를 통한 의견수렴
  • 등급분류결과에 관한 국민반응여론조사 실시(연 1회)
  • 등급분류 워크북을 제작하여 가이드라인으로 활용
등급분류기준 등에 대한 연구사업 추진
  • 조사연구, 공청회 등을 통한 의견 수렴 후 등급분류과정에서 검토 고려되어야 할 사항 및 기준 제시
청소년을 위한 좋은 영상물 선정 및 홍보
  • 분야별로 청소년을 위한 좋은 영상물 선정, 연말 시상(12월)
  • 영화, 비디오 분야 좋은 영상물을 선정 시상함으로써 건전영상물 제작 고취
교육홍보활동 추진
  • 영상물 등급분류연감 제작 및 배포(연 1회)
  • 주간 뉴스레터 발송 및 위원회 안내책자 제작
  • 청소년등급교실, 대학생인턴프로그램, 등급분류체험프로그램 등 운영
정보화를 통한 고객서비스 강화
기본방향
  • 위원회 각종 정보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신청고객과 이용고객의 편의성 확대
온라인등급분류종합지원시스템 (오알스시스템) 운영
  • 오알스시스템은 영상물 등급분류 신청, 접수, 결과통보, 정보제공 등 등급분류 업무 전반을 온라인으로 처리
  • 영상물 디지털화 및 기관이전 등 업무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등급분류 과정 표준화, 등급분류신청 온라인화, 정보제공강화 등
    대국민 공공서비스의 질적 향상 제고 및 사용자 편의성 극대화
등급분류의 투명성 제고 및 정보서비스 확대
  • 접수·등급분류·처리결과 등의 자료를 홈페이지를 통해 신속 공개
  • 등급분류와 관련한 다양한 콘텐츠 개발로 민원행정서비스 강화
정보 3.0 기반한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실시
  • 홈페이지를 통한 영화, 비디오, 외국인공연추천 자료 서비스 및 개방(OpenAPI 개발 및 제공)
  • 홈페이지 및 뉴스 매거진 자료 등록시 공공누리 라이선스 부착·배포 활성화
  • 위원회 홈페이지를 이용자 중심의 고객형 서비스 형태로 운영하여 어린이, 청소년, 학부모 등 다양한 이용자의 눈높이와 편의성을 고려한 정보제공
    역할을 강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