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Quick menu

[해외등급뉴스] 네덜란드 등급분류체계 개편

김한슬 2020-03-10 조회수 : 2179

[KMRB뉴스]

네덜란드 등급분류체계 개편

2개 등급 신설로 연령등급 세분화


2020년 1월, 네덜란드의 등급분류기구 NICAM(Netherlands Institute for the Classification of Audio-visual Media)은 등급체계 개편을 실시했습니다. 이는 미디어 사용에 대한 연구와 학부모와 아이들이 NICAM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의견을 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으며, 기존의 등급체계에 2개의 연령이 추가되었습니다.



네덜란드 기존 등급체계

 

네덜란드의 기존 등급체계는 전체관람가, 6세이상관람가, 9세이상관람가, 12세이상관람가, 16세이상관람가로 분류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네덜란드 등급체계의 특징은, 등급 결정 사유를 픽토그램으로 한 눈에 볼 수 있게 표시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폭력성, 공포, 선정성, 차별, 약물, 거친 대사의 항목을 픽토그램화하여 각각의 항목에 그 정도를 표시합니다. 우리나라의 등급처럼 가장 연령 등급이 높은 항목에 따라 최종 등급이 결정됩니다. 등급을 결정할 때 우선순위는 폭력성, 공포, 선정성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등급체계의 개편

-14세이상관람가, 18세이상관람가 신설




위에서 설명했듯, 올해 1월부터 5개 등급으로 구분되어있었던 기존 등급에서 14세이상관람가, 18세이상관람가가 추가되어 총 7개의 등급의 체계로 개편되었습니다.

 

연령 등급이 추가되면서 학부모와 아이들이 좀 더 영상물의 분류와 성격에 대한 자세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NICAM은 등급체계 개편의 이유에 대해 현재의 미디어 지형(상황)이 강한 내용이나 이미지에 대해 전보다 더 맥락을 고려한 분류를 요구하고 있으며, 영상 소비자, 학부모, 10대들 역시 더 다듬어진 연령 체계를 원했다고 밝혔습니다.

 

14세이상관람가는 12세이상관람가이기에는 너무 강렬하지만 16세이상관람가에는 미치지 못하는 어린 10대들을 위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18세이상관람가는 매우 강한 정도의 폭력과 선정성을 담고 있는 작품을 위해 신설되었습니다. 기존에 16세이상관람가가 가장 높은 등급이었으나, 이제 가장 강한 정도로 고려 요소가 판단되는 작품의 경우 18세이상관람가로 등급이 분류될 것입니다.



글. 경영기획부 김한슬 주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