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Quick menu

[일반뉴스] “실제 등급과 비교해 볼 수 있어 흥미로웠어요!”

김지현 2020-08-12 조회수 : 1228

[일반뉴스]

실제 등급과 비교해 볼 수 있어 흥미로웠어요!”

- 6~7온라인등급분류체험참여 의견 살펴보기


영상물등급위원회 홈페이지에서는 지난 6월부터 직접 영화 예고편을 보고, 영화의 등급을 매겨볼 수 있는 온라인등급분류체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화 관람 없이도 손쉽게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최신 영화의 예고편으로 직접 등급분류의 7가지 고려 요소에 따라 등급을 결정해보는 체험코너입니다. 그럼 지난 두 달간 어떤 의견들이 있었는지 살펴볼까요?


본 영화와 달리, 예고편 영상은 청소년에 대한 유해성 유무를 확인하여 전체관람가’, ‘청소년관람불가두 가지 등급으로 분류됩니다.



6월부터 7월부터 두 달간 총 150명이 온라인등급분류체험에 참여해 주셨습니다. 그 중에서도 각각 84(56.0%)17(11.3%)으로 가장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신 두 영화 <#살아있다><프랑스 여자>를 중심으로 체험 의견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살아있다

이 영화는 하루아침에 사람들이 좀비들로 변하여 아파트에 고립된 두 남녀의 치열한 생존기를 그린 영화로, ‘주제’, ‘폭력성’, ‘공포요소로 인해 ‘15세이상관람가로 분류되었습니다.



영화 <#살아있다>로 참여해주신 84명 중 31(36.9%)으로, 가장 많이 체크해주신 등급은 ‘15세이상관람가 등급이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30(35.7%)으로, ‘청소년관람불가등급에 대한 의견이 많았습니다. ‘폭력성모방위험이 주요인으로 언급되었습니다. 좀비물의 특성을 부각시켜 스릴 있게 연출된 예고편만으로 영화의 등급을 예상하다보니, 실제 등급과는 차이가 있는 청소년관람불가에 대한 의견도 많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어떤 연령대에서 가장 관심이 많았을까요?


참여자들의 연령으로 보았을 때는 20대가 29(34.5%)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30대 참여자가 21(25.0%)으로 많았습니다. 주연 배우인 유아인과 박신혜에 대한 인기 때문일까요? 좀비물에 대한 흥미가 비교적 높은 2~30대가 주로 참여한 것으로 보입니다.




프랑스 여자

이 영화는 생사의 기로에서 행복과 아픔이 공존했던 과거 기억 속으로 떠나는 한 여자의 여정을 그린 드라마로, ‘주제’, ‘선정성’, ‘폭력성’, ‘대사’, ‘공포요소로 인해 ‘15세이상관람가로 분류되었습니다.


 


영화 <프랑스 여자>로 참여해주신 17명 중 11(52.9%)으로, 가장 많이 체크해주신 등급은 ‘15세이상관람가 등급이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12세이상관람가청소년관람불가등급에 대한 의견이 각각 3(17.6%)로 많았습니다. ‘주제가 주로 언급되었습니다.



어떤 연령대에서 가장 관심이 많았을까요?


참여자들의 연령으로 보았을 때는 50대가 10(58.8%)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20대와 30대 참여자가 각 2(11.8%)으로 많았습니다. 여성의 삶을 주제로 한 드라마이기 때문일까요? 비교적 높은 연령대에서의 관심도가 높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온라인등급분류체험참여해보니 어때요?

실제 등급과 비교해 볼 수 있어 흥미롭습니다.”

무심코 본 영화에 등급을 매겨보니 교육적으로 좋았습니다.”

등급을 매길 때 다양한 요소들을 확인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예고편만 보고 판단하기엔 조금 부족한 감이 있지만 이렇게 등급이 정해지는 과정을 체험해보니 신기합니다.”

영화를 볼 때 선정성, 폭력성에만 집중했지 모방위험, 대사, 주제에 대해서는 생각을 안 해봤는데 이제 영화를 관람할 때 7가지 기준에 맞춰 자기만의 등급을 매기게 될 것 같습니다.”

영화를 자주 보는데 등급에 이런 7가지 요소를 생각하면서 등급을 매긴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영상물 등급을 매기는 데 있어 꽤 구체적인 기준이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관람 등급에 좀 더 신뢰가 가게 되었습니다.”


온라인등급분류체험은 매월 2편의 영화를 업데이트하며 수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체험에 참여 후 이벤트 참여에 동의하신 분들께는 매월 10분을 추첨하여 경품도 드리고 있으니, 앞으로도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로 다양한 의견을 들려주시길 바랍니다.


당첨자 확인 : https://www.kmrb.or.kr/kor/CMS/Board/Board.do?mCode=MN159


. 영상물등급위원회 주임 김지현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영상물 등급위원회이(가) 창작한 “실제 등급과 비교해 볼 수 있어 흥미로웠어요!” 저작물은 공공누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