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Quick menu

뉴스알림

[영화] <기생충> 나라별 영화등급 정보

관리자 2020-02-11 조회수 : 242
감독 봉준호
주연 송강호, 이선균, 조여정, 최우식, 박소담, 이정은, 장혜진
제작년도 2019
[월드리포트]
영화 <기생충> 나라별 영화등급 정보
* 본 자료는 국내외 등급분류기구의 홈페이지 정보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으며,
약간의 스포일러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한국 영화의 역사가 새로 쓰였습니다.  지난 10일, 제 92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각본상, 국제장편영화상, 감독상, 작품상까지 4관왕을 휩쓸었습니다. 한국 영화 최초, 아시아계 최초의 기록을 쓰며 우리나라를 넘어 전 세계에서 그 작품성을 인정받았습니다.

 

<기생충>은 가난한 주인공 가족의 장남이 과외 면접을 보러가면서 벌어지는 사건을 다룬 작품입니다. 2019년 5월 개봉 이전부터 많은 화제를 모으며 국내에서 천만 관객을 동원했습니다. 그 이후, 제 72회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 제 77회 골든글로브 각본상, 감독상, 외국어 영화상, 제 26회 미국 배우 조합상(SGA) 그리고 아카데미 작품상까지 수상하며 많은 한국 영화 팬들의 놀라움과 감동을 자아냈습니다. 그럼 이번 호에서는 한국영화 최초의 오스카 수상작, 영화 <기생충>의 나라별 영화등급 정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나라는 15세이상관람가

- 주제, 선정성, 폭력성, 대사, 공포, 모방위험에서 다소 높음수준

 

영화 <기생충>은 주제, 내용, 대사, 영상 표현에 있어 해당 연령층에서 습득한 지식과 경험으로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것을 제한적이지만 자극적이지 않게 표현한 수준으로 15세 이상 관람가로 분류되었습니다.


13세이상관람가부터 부모지도하 17세이상관람가까지

- 공통적으로 폭력성을 지적

 

영화 <기생충>은 나라별로 13세이상관람가부터 부모지도하 17세이상관람가까지의 등급을 받았습니다. 공통적으로 폭력성을 사유로 꼽았으며 대사와 선정성에도 주의를 표했습니다.

 

먼저 뉴질랜드 OFLC(Office of Film and Literature Classification)는 13세이상관람가로 등급을 부여했습니다. 폭력성과 공격적인 대사, 선정적인 장면이 이유라고 설명했습니다.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주(CPBC, Consumer Protection BC)는 14세이상관람가로 등급을 분류했습니다. 몇몇 장면에서 부상, 무기, 물리적 폭력을 묘사한 장면이 있으며 거친 대사가 있는 장면과 나체를 묘사하는 선정적인 장면이 일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영국(BBFC, British Board of Film Classification)은 15세이상관람가로 분류했습니다. 등장인물들이 서로 찌르거나 돌로 내리치는 장면, 계단 아래로 밀어 머리를 세게 부딪치는 장면 등에서 폭력성이 있으며, 일부 선정적인 언급과 장면이 있고 비속어 사용이 일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등장인물이 고의로 다른 사람에게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장면이 있는 것도 주의를 권고했습니다. 호주(ACB, Australian Government, Department of Communication and the Arts)도 15세이상관람가로 분류했습니다. 폭력성이 가장 결정적인 등급 결정 사유로 꼽혔으며, 주제, 대사, 선정성도 일부 영향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독일(FSK, Freiwillige Selbstkontrolle der Filmwirtschaft)은 16세이상관람가로 분류했습니다. 16세이상이라면 폭력적인 장면들이 영화의 풍자적이고 사회 비판적인 메시지의 일부라는 것을 이해하는 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보고 해당 연령을 부여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미국(CARA, The Classification & Rating Administration)은 부모지도하 17세이상관람가를 부여했습니다. 대사와 몇몇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장면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글. 영상물등급위원회 주임 김한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영상물 등급위원회이(가) 창작한 기생충 저작물은 공공누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