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물등급위원회

  •  
  •  
  •  

KMRB뉴스

최신 뉴스를 신속하게 전해드립니다.

[시민모니터단] 이 영화 어떻게 봤을까? - 11월 시민 모니터단 공감정도를 중심으로
  • 내용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작성일 2018-12-26

  • 조회수 218

*시민 모니터단의 영화 등급 적절성 의견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으며, 약간의 스포일러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영상물등급위원회는 등급분류에 대한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공감대와 신뢰성을 높이고자 전국에 거주하는 다양한 연령층과 직업군으로 구성된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2018 영상물 시민 모니터단’을 운영하였으며, 지난주 서울의 한 영화관에서는 해단식을 통해 올 한해 활동을 마무리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하였습니다.
 
 
<2018 영상물 시민모니터단>
 
11월 한 달간 총 25편(영화 상영관에서 상영하는 영화 7편, 온라인을 통해 시청 제공되는 18편)을 모니터링한 결과, 영화 등급분류 적절성은 79.3%로 나타났습니다. 참고로, 등급분류 적절성 의견은 특정한 영화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등급분류 전반에 대한 평가와는 다름을 알려드립니다.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는 퀸의 보컬 프레디 머큐리의 파란만장한 일대기를 담은 전기 영화입니다. 총 29명의 모니터링 결과, 18명(62.1%)이 위원회 결정등급에 적절의견을 제시하였으며, 34.5%(10명)이 15세이상관람가로, 3.4%(1명)가 청소년관람불가로 등급상향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등급상향 요소는 ‘선정성’으로, 동성끼리의 스킨십과 키스, 성관계를 암시하는 장면, 엉덩이를 불쑥 더듬거나 선정적인 의상을 입은 모습이 표현되어 다소 높은 수준이라는 의견입니다.
 
영화 <뷰티풀 데이즈>
영화 <뷰티풀 데이즈>는 탈북여성인 어머니를 찾아 온 중국동포 대학생 아이들의 시각을 통해 당면한 탈북문제를 다룬 영화로, 상영관 영화 중 공감정도가 가장 낮게 집계된 영화입니다. 총 45명이 모니터링한 결과, 25명(55.6%)이 위원회 결정등급과 동일한 의견을 제시하였으며, 20명(44.4%)이 15세이상관람가로 등급상향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등급상향 주요 참고요소는 ‘폭력성’ 및 ‘약물’로 나타났습니다.

영화 <파라노말 하우스>
영화 <파라노말 하우스>는 종교적 신념을 맹목적으로 추종하는 여성이 규율을 위배한 자들을 처단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범죄영화로, 11월 지정영화 중 가장 낮은 공감정도를 보인 영화입니다. 총 35명이 모니터링한 결과, 54.3%(19명)가 위원회 결정등급과 동일한 의견을 제시하였으며, 45.7%(16명)가 청소년관람불가로 상향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주요 등급상향 요소는 ‘폭력성’으로, 사람을 살해하거나 폭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이 다양하며 폭력행위가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등장하여 높은 수준이라는 의견입니다.
 
비디오물 <로니콜먼-킹이라 불린 보디빌더> 
다음은 11월 넷플릭스 비디오물 모니터링 결과입니다. 해당 부서에서 추천받은 비디오물 2편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 각 60%, 100%의 공감정도를 나타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두 편 중, 60%의 공감정도를 나타낸 <로니콜먼-킹이라 불린 보디빌더>는 12세이상관람가로 등급결정 되었으나, ‘대사’ 요소에서 등급하향 의견이 일부 제시되었습니다. 위원회 등급분류 결과 약물 및 모방위험 요소는 12세로 등급분류 되었지만, 비속어가 등장하나 매우 약하게 표현된 수준이라는 의견으로, 12세→전체로 ‘대사’ 요소에 등급하향 의견을 제시한 시민 모니터단은 과반수(50%)로 집계되었습니다.
 
영상물 시민 모니터단의 11월 지정영화에 대한 등급분류 공감정도 의견, 어떻게 보셨나요? 이 밖에 위원회에서 등급분류된 영상물에 대한 등급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위원회 홈페이지 ‘등급분류 검색’ 및 ‘온라인등급분류서비스’ 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글.정책홍보부_최명원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영상물 등급위원회이(가) 창작한 이 영화 어떻게 봤을까? - 11월 시민 모니터단 공감정도를 중심으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