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물등급위원회

  •  
  •  
  •  

KMRB뉴스

최신 뉴스를 신속하게 전해드립니다.

[일반뉴스] ‘안심하니’를 아시나요?
  • 내용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작성일 2017-08-02

  • 조회수 445

청소년 영상등급교육포털 ‘안심하니’ 200% 활용하기

새롭게 단장한 청소년 영상등급교육포털 홈페이지 ‘안심하니’! 여러분은 어떻게 사용하고 계시나요? 영상물등급위원회의 또 다른 소통의 창구 ‘안심하니’는 보호자 양육의 역할과 궁극적으로는 청소년 스스로가 올바른 영상물을 선택할 수 있는 교육적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안심하니’ 포털에서 가장 인기 있고 유익한 코너 두 가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참여형 프로그램 ‘청소년영화별점’과 청소년, 영화, 심리 등 분야별 외부 전문가가 작성한 교육자료인 ‘기획기사’인데요. 지금부터 ‘안심하니’를 200%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 학부모와 청소년 모두에게 딱 맞는 별점코너 - <청소년영화별점>
 
“너무 폭력적이지는 않을까요?” “가족과 함께 보기에 민망한 장면이 있다고 하던데... ”
영화 보기 전, 혹시나 청소년에게 유해한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을지 찾아보기란 참 막막하죠. 무작정 기사나 영화 리뷰를 하나씩 읽어보지만 막상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그럴 땐 ‘청소년영화별점’ 코너를 추천 드립니다!

‘청소년영화별점’은 최신 영화를 본 관객이 청소년들에게 해당 영화를 얼마나 추천할 수 있는지 별점으로 매겨보는 참여형 코너입니다. 여기에는 청소년과 함께 영화를 볼 때 학부모나 교사들이 어떤 점을 지도해야하는지 학부모를 위한 관람 가이드까지 담고 있다는 점이 차별화된 지점입니다. 영상물은 성장과정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데요. 10대부터 50대까지, 학생, 일반인, 학부모, 교사 등 다양한 참여자들의 의견이 모여 객관적이고 의견을 확인할 수 있어요.

방학을 맞아 자녀들, 어린 동생들과 영화관 나들이 많이 가실 텐데요. 관람 가이드 속 여러 가지 꿀팁들을 활용하여 더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영화 관람 후, 해당 영화에 의견을 남겨주시면 매 달 10명을 추첨하여 소정의 상품을 드리고 있습니다.
 
○ <청소년영화별점> 상반기 결산
 
올 상반기 어떤 영화가 청소년영화별점 코너에서 가장 사랑받았을까요? 평균 별점과 참여 인원에 따라 선정한 BEST 3와 제 마음대로 선정해 본 영화별 베스트 관람가이드를 소개해드릴게요! 을 알아보겠습니다.
 
Best 3 <모아나>
영화 <모아나>는 모험을 좋아하는 소녀 모아나와 반인반신의 마우이가 함께 세상을 구하기 위한 모험을 떠난다는 내용의 애니메이션 영화로, 주제, 내용, 대사, 영상의 표현에 있어 정서적 안정과 건전한 가치관 형성을 저해하는 부적절한 표현이 거의 없거나, 매우 약하게 표현되어 있어 전체관람가로 결정된 영화입니다.
제 마음대로 선정해 본 <모아나>의 베스트 관람 가이드는 무엇일까요?
Best 2 <너의 이름은>
영화 <너의 이름은>은 꿈속에서 몸이 뒤바뀐 도시 소년 '타키'와 시골소녀 '미츠야'가 시간을 초월해 만들어가는 기적과 사랑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는 애니메이션영화로, 주제, 내용, 대사, 영상 표현에 있어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것을 간접적으로 표현한 수준으로 12세이상관람가 영화입니다. 
Best 1 <미녀와 야수>
월트디즈니의 신작 영화 <미녀와 야수>는 아버지 대신 야수가 사는 성에 잡혀간 소녀 벨이 야수의 성에서 만난 부하들과 우정을 쌓으며 점점 야수 내면의 진심을 깨닫게 된다는 이야기의 뮤지컬 영화로 야수와 늑대들의 대결 장면, 야수의 부하들과 사람들의 대결 장면이 나오지만 뮤지컬답게 과장되고 익살스럽게 묘사되어 유해성이 느껴지지 않고, 그 외 선정성, 공포를 비롯한 다른 항목들도 부적절한 표현이 거의 없거나 경미하게 순화해서 묘사되어 전체관람가로 결정된 영화입니다.
 

이외에도 ‘안심하니’는 전문가의 의견을 담은 교육자료도 소개하고 있어요. 메인 홈페이지에서 체험과 교육 → 교육자료의 ‘자료실’을 클릭하면 보이는 ‘기획기사’가 그것인데요! ‘기획기사’에서는 영상물 속 청소년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하여 각 분야 전문가의 의견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 5월에는 가정의 달을 맞아 특집기사를, 7월에는 흡연장면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기사를 게재하기도 했어요. 이처럼 안심하니는 외부인사들의 견해를 종합하여 더욱 풍부하고 전문적인 교육의 장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뉴스를 통해 ‘안심하니’가 여러분들과 한 발 짝 가까워졌기를 바라봅니다.
 
글. 정책홍보부_최명원
제2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