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물등급위원회

  •  
  •  
  •  

KMRB뉴스

최신 뉴스를 신속하게 전해드립니다.

[일반뉴스] 청소년들이 영상물등급위원회를 찾은 이유는?
  • 내용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작성일 2017-09-20

  • 조회수 644

학생들이 위원회에 떴다! 지난 14일과 15일에 부산 해원초등학교 학생들과 경남 양산 범어고등학교 학생들이 위원회를 방문했는데요. 학생들은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영화를 볼 때 등급이나 내용정보에 대해 유심하게 본 적은 없는 것 같아요. 그런데 굉장히 많은 정보를 주고 있다는 사실을 학생을 알게 되었어요” 라고 이야기하며 웃음꽃을 피웠는데요. 학생들이 우리 위원회를 찾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어릴 때부터 모바일 기기 사용에 익숙한 ‘모바일 네이티브’ 세대에게 원하는 콘텐츠를 찾아내는 것쯤은 식은 죽 먹기인데요. 할리우드 배우 스티븐 연(Steven Yeun)을 좋아하는 한 중학생은 청소년관람불가 미국드라마 ‘워킹데드(The Walking Dead)’를 보았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이외에도 청불 등급의 영상물이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사이트를 통해 손쉽게 시청이 가능한 것이 현실인데요. 이처럼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해 영상물을 쉽게 접할 수 있는 미디어 환경에서 살고 있습니다. 어린이와 청소년의 미디어 이용을 무조건적으로 제한하거나 ‘그 영화는 보면 안돼’, ‘나쁜 거야!’ 라고 말하는 것은 더 이상 실효성이 없을지 모릅니다.

아동·청소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우리 영상물등급위원회는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아동·청소년이 자신에게 적합한 영상물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올해 4월 교육부와 지역 맞춤형 진로체험 프로그램 개발·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데 이어 7월에는 해운대교육지원청과 지역연계 학교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9월 14일과 15일에 부산 해원초등학교 학생들과 경남 양산 범어고등학교 학생들이 위원회를 방문해 <등급분류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했답니다.
 
 
▲ 등급분류에 대해 설명하는 박진수 사원(우)

학생들은 본격적인 체험에 앞서 관람등급을 분류하는 방법과 영화 속 장면들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등급분류 기준 등에 대한 설명을 들었는데요. 영화 관람 이후에는 등급분류 체험서를 작성해보았습니다. 학생들은 직접 선정성, 폭력성, 모방위험 등 7가지 기준에 맞춰 관람등급을 매겨보며 영상물을 이용할 때 어떠한 사항들을 고려해야 할지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다는 후문입니다.

모바일 네이티브가 생각하는 영화등급

해원초등학교의 한 학생은 “영화의 등급을 정하는 기준에 대해서 막연하게 감은 있었지만 7가지나 되는지 몰랐어요”라며 “앞으로는 보고 싶은 영화가 15세이상관람가 여도 부모님께 조르기보다는 주변에 영화를 본 사람들이나 부모님의 이야기를 듣고 선택하려고 해요!”라고 앞으로의 포부를 귀엽게 밝히기도 했습니다.
 
▲ 등급분류 체험서를 작성하는 학생들

범어고등학교 학생들은 15세 이상 관람가 영화를 관람한 뒤 주제, 폭력성, 선정성, 대사 등의 등급분류 기준을 가지고 12세와 15세 이상 관람가 사이에서 팽팽한 의견 대립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작살로 된 총을 사람에게 쏘는 장면 같은 걸 보면 15세이상 관람가가 적합하지 않아?”
“그건 그냥 장난처럼 보이는데? 12세이상관람가가 맞는 것 같아”
“이 영화는 인공지능의 위험성에 대한 주제를 담고 있어서 15세 미만이 이해하기 힘들지 않을까?”


이날 등급분류체험을 마친 학생들은 대체로 ‘몰랐던 사실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는 반응이었습니다.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영상물 이용 습관은 점차 저연령화되고 개인화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동·청소년이 스스로 영상물을 올바르게 선택할 수 있도록 교육이 꼭 필요한데요. 청소년을 유해한 영상물로부터 보호하는 것을 뛰어 넘어 건강하게 영상물을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 영등위가 앞장서겠습니다!

* 등급분류체험 프로그램이란?
위원회에서 무료로 운영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영화를 보고 직접 등급분류를 함으로써 등급분류의 기준과 내용에 대해 이해를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위원회에 직접 방문하여 등급분류를 체험할 수 있으며 영화등급분류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 : 051-990-7268
 
글. 정책홍보부_이아림
제2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