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물등급위원회

  •  
  •  
  •  

KMRB뉴스

최신 뉴스를 신속하게 전해드립니다.

[일반뉴스] 영등위 대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모집
  • 내용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작성일 2018-03-07

  • 조회수 698

청소년 유해 영상물 노출 빈도 높아지고 첫 시청 연령 어려져…
어린이, 청소년이 영상물을 건강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실시

 
영상물등급위원회가 지난해 1,495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청소년 영상물 이용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초등학생 153명, 중학생 323명, 고등학생 376명 등 전체 응답자의 57%가 최근 6개월 이내 유해 영상물을 시청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또한, 유해 영상물 시청 경험이 있는 응답자 가운데 ‘중학교 진학 이전’에 처음 유해 영상물을 경험했다고 응답한 비율이 61.8%로 과반수가 넘었는데요. 청소년들의 유해 영상물 노출 빈도가 높아지고, 첫 시청 연령도 어려지고 있습니다.
 
이에 영등위는 청소년이 연령에 맞는 영상물을 스스로 선택, 관람할 수 있도록 영상물의 건전한 이용 방법을 알려주는 체험형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인 <청소년 영상물 건전이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미디어 전문 강사가 학교로 찾아가 등급분류 체험, 퀴즈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 진행
 
‘청소년 영상물 건전이용 프로그램’은 초등학생(2~6학년) , 중학생(1~2학년) 등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청소년 영화등급교실>과, 학부모님을 대상으로 한 <유해영상물로부터 우리 자녀 보호하기> 두 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정규 수업시간대에 담임교사 협조 하에 초등학교 40분, 중학교 45분으로 구성됩니다.
 

△ <청소년 영화등급교실> 프로그램 진행 모습

<청소년 영화등급교실>은 청소년 미디어 전문강사가 직접 학교를 방문하여 진행되는데요. 청소년 눈높이에 맞게 개발된 수업자료(퀴즈 프로그램, 영상자료 등)를 이용하여 영상물 등급분류 제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으며, 영상물을 관람한 뒤 직접 등급을 결정해보는 등급분류 체험활동을 통해 청소년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게 되는 영상물을 적절하게 선택하고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게 됩니다.
 

△ 프로그램 진행 순서
 
<유해영상물로부터 우리 자녀 보호하기>는 올해 새롭게 신설된 학부모 대상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청소년의 영상물 이용 경향, 청소년 시기의 특성, 영상물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등급분류제도 소개 등을 교육자료와 리플렛을 활용하여 교육하고, 자녀 관람지도를 위한 가이드(영상물 관람수칙, 상황별 가이드 등)를 제공하는 등 자녀의 영상물 이용 교육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지난해 <학부모 대상 교육 프로그램> 시범 운영 모습

해당 프로그램은 참가 학교에서 신청한 시간대에 90분 내외로 진행됩니다. 교육대상인원에 따라 토론형과 강의형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현장에서 강사와 질문, 답변 및 토의를 통해 일방 전달식 교육이 아닌 소통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됩니다.
 
모집기간은 3월 16일까지 … 청소년 홈페이지 통해 신청

참가 신청은 영등위 청소년 홈페이지(http://www.kmrb.or.kr/youth)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 <청소년 영화등급교실>은 청소년 홈페이지 상단 ‘체험과 교육’ - ‘청소년 영화등급교실’을 통해 신청서를 다운로드한 후 작성하여 ‘신청하기’를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유해영상물로부터 우리 자녀 보호하기)>은 청소년 홈페이지 상단 ‘체험과 교육’ - ‘학부모 교육프로그램’ - ‘신청하기’를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모집기간은 223()부터 316() 17시까지 이며, 선정 결과는 3월 28일(수)에 홈페이지 공고 및 개별 연락(신청학교에 한함)드릴 예정입니다.
 
※ 관련 문의: 정책홍보부 프로그램 담당자 ☎051-990-7268, 7277
글. 정책홍보부_이아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영상물 등급위원회이(가) 창작한 영등위 대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모집 저작물은 공공누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