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물등급위원회

  •  
  •  
  •  

등급포커스

등급분류 심층 기사와 동향정보를 제공합니다.

<암수살인> <베놈> 참여자들이 생각하는 공감등급은?
  • 내용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작성일 2018-11-09

  • 조회수 38

위원회는 매달 최신 영화를 업데이트 하여 자신의 등급 의견을 자유롭게 제시할 수 있는 코너, ‘나의영화등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참여자가 등급분류 위원이 되어 주제, 선정성, 폭력성 등 7가지 요소를 고려해 공감등급을 남기고 의견을 작성할 수 있어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2018년 10월에는 <곰돌이 푸>, <베놈>, <안시성>, <암수살인>, <협상>으로 ‘나의영화등급’을 진행하였습니다. 다양한 의견이 나왔던 국내외 영화 한편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베놈으로 거듭난 기자와 외계 생명체와의 사투를 다룬 액션 영화 <베놈>입니다. 32명의 참여자 중에서 16명(50%)이 15세이상관람가 등급에 공감의견을 보냈으며, 12명(38%)은 12세이상관람가, 2명은 청소년관람불가 등급 이상이 적절하다고 밝혔습니다. 제출된 의견에는 폭력성 항목에 관한 이야기가 가장 많았습니다. 15세이상관람가 공감의견에는 “영화 초반부에 폭력적인 묘사의 정도가 주의를 요한다”, “베놈의 외향적인 특징, 대사, 공포감 등을 고려해 15세이상관람가 등급이 적절하다” 등이 있었으며, 하향의견으로는 “폭력적인 묘사가 제한적으로 묘사되어 있어 12세이상관람가 등급이라고 생각한다”는 내용도 있었습니다.
 

이어서 영화 <암수살인>입니다. 위원회와 동일하게 15세이상관람가 등급에 공감을 보낸 사람이 60%로 가장 많았으며, 12세이상관람가 등급으로 하향해야 한다는 의견이 32%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15세이상관람가 등급의견에는 “살인하여 시체를 유기하고 훼손하는 장면을 보여주고, 상상하게 하는 모방위험이 높다고 생각되어서 해당 연령등급이 적절하다”, “폭력성이 높고 모방위험이 있다고 판단된다. 청불영화 수준은 아니라고 보이지만 내용이나 소재 면에서 15세 이상이 관람하는 것에 동의한다”, “7가지 요소 중에서 현재 등급이 적합하다고 생각되는데, 연쇄살인마가 추가 살인을 자백하는 주제로 욕설의 사용과 공포스러운 장면, 폭력적인 장면을 고려해 15세이상관람가 등급”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었습니다.
 
이외에도 87%의 등급일치율을 보인 <곰돌이 푸>(전체관람가), 71%의 등급일치율을 보인 <협상>(15세이상관람가> 등 많은 참여자들이 공감등급 의견을 보내왔습니다.
 

이처럼 ‘나의영화등급’은 최신 상영영화에 대한 관람객들의 등급의견을 교류하는 코너로, 참여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매달 10분에게 영화예매권 등 소정의 상품을 보내드리고 있는데요. 5월 ‘나의영화등급’에 참여하러 가보실까요? http://www.kmrb.or.kr/join/myRating.do 최신 상영영화를 확인하고, 내가 관람함 영화의 등급을 직접 매겨보면서 영화의 여운을 오래 간직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2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