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물등급위원회

  •  
  •  
  •  

등급포커스

등급분류 심층 기사와 동향정보를 제공합니다.

[등급포커스] 청불과 19금(禁), 어떻게 다른가요?
  • 내용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작성일 2019-07-02

  • 조회수 729

‘19금 영화’라는 표현, 많이 들어보셨죠?

꼭 영화가 아니더라도 ‘19금 장면’, ‘19금 발언’ 등 ‘19금(禁)’이라는 표현은 다양한 곳에서 쓰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청소년은 볼 수 없는 영화’를 뜻하는 용어는 따로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Q. 19금 영화? 청불 영화? 어떤게 맞는 표현인가요?

A. 청불 영화가 맞는 표현입니다. 정확히는 ‘청소년관람불가’ 영화를 줄여서 청불 영화라고 표현하는데요. 영화 등급분류 기준에 따르면 우리가 극장에서 볼 수 있는 영화의 상영등급은 아래와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연령등급은 모두 만 나이 기준으로, ‘12세이상관람가’는 만12세 이상부터 관람이 가능하며 ‘15세이상관람가’는 만15세 이상부터 관람이 가능합니다. ‘청소년관람불가’는 만18세 이상부터 관람이 가능합니다. 다만,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은 만18세 이상이더라도 관람이 불가능합니다.

‘청소년’ 기준 - 영화는 18세, 방송은 19세

그렇다면 19세라는 기준은 어디서 나왔을까요? 바로 방송등급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방송 등급에서는 ‘연 나이’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연 나이’란 현재연도에서 출생연도를 뺀 나이를 말합니다. 즉 2019년 기준으로 2000년생이라면 연 나이로 19세에 해당하는데요. 따라서 19세이상시청가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연령에 해당합니다.

Q. 영화와 방송의 등급분류 기준은 어떻게 다른가요?

 

영화의 등급분류 기준은 총 7가지로 ▲주제 ▲선정성 ▲폭력성 ▲대사 ▲공포 ▲약물 ▲모방위험 등의 기준에 따라 영화의 내용과 표현 정도를 구분합니다. 또한, 각 항목별로 ‘낮음’, ‘보통’, ‘다소높음’, ‘높음’, ‘매우높음’ 5단계로 나누어 영화의 등급을 결정하게 됩니다.

 

 
 
방송 프로그램의 시청 등급은 ▲주제 ▲폭력성 ▲선정성 ▲언어사용 ▲모방위험 5가지 기준에 따라 분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방송 프로그램 시작 전 등급 기호와 함께 등급에 대한 부연 설명을 고지하여 어린이나 청소년에게 유해한 내용이 있는지 알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Q. 영화와 방송의 등급분류는 어떤 기관에서 담당하고 있나요?

A. 영화의 등급분류는 영상물등급위원회에서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달리 방송 프로그램의 시청 등급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아닌 방송사업자가 자체적으로 분류하고 표시하고 있는데요. 즉 방송사에서 프로그램의 유해성 정도를 감안해 스스로 등급을 정하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해당 등급이 적절한가에 대한 자체 모니터링 및 사후 심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영화와 방송의 등급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각각 등급분류 기준과 표시기호 등은 조금씩 달랐지만 어린이·청소년을 비롯한 이용자들의 건강한 영상물 이용이 목적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다른 듯 닮은 영화와 방송의 등급분류! 궁금증이 해소되셨나요?
 
글.  등급분류부 주임 이아림


 
제2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