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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상반기 등급분류 동향] 24,360건 등급분류, 작년 동기간 대비 11.5%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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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9-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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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롭게 한 해를 맞이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듯한데, 벌써 올해의 중반에 다다랐습니다. 다가오는 하반기를 본격적으로 맞이하기 전, 지나온 시간들을 되돌아보는 의미에서 2019년 상반기 등급분류 동향을 살펴보겠습니다.

2019년 상반기, 영상물등급위원회에서 영화, 비디오, 광고물을 합쳐 총 24,360건의 등급분류가 이루어졌습니다. 이는 작년 동기간 27,532건과 비교했을 때 11.5% 감소한 수치입니다. 분야별로 나누어보면, 영화 1,252건, 비디오물 3,846건, 광고물 19,262건을 분류했습니다. 2018년 동기간 대비 영화는 1,169건에서 1,252건으로 7.1% 증가하였고, 비디오물은 4,117건에서 3,846건으로 6.6% 감소했습니다. 특히 광고물은 전년 대비 13.4% 감소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영화 – 국내 영화의 등급분류 물량 감소 및 국내외 청불 영화의 증가

영화 등급분류를 등급별로 분류해보았을 때 유의미한 경향을 발견했습니다. 올해 상반기는 작년 상반기와 비교했을 때, 청소년관람불가 영화가 차지하는 비율이 증가한 것입니다. 국내 영화는 전반적인 등급분류 건수가 줄어들었으며, 특히 전체관람가 영화가 79건에서 34건으로 56.9%의 비율로 대폭 감소했습니다. 반면 청소년관람불가 영화 비중은 국내영화의 경우 53.5%에서 62.2%로 증가했으며 국외 영화의 경우도 청소년관람불가 영화의 물량이 2018년과 비교했을 때 크게 증가했습니다.
 
<2019년 상반기 영화 등급분류 통계>


 
비디오 – 청소년관람불가 등급 비디오물 다소 감소

비디오물은 2018년 상반기 4,117건에서 올해 상반기 3,846건으로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특히, 청소년관람불가 등급을 받은 비디오물이 다소 줄어들었습니다. 작년 동기간 2,111건이었던 청소년관람불가 비디오물은 올해 상반기 1,595건으로 24.4% 감소했습니다. 불법 성인물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는 분위기 속에서 성인물을 비롯한 청소년관람불가 등급 비디오물이 감소한 것으로 보입니다.
 
<2019년 상반기 비디오물 등급분류 통계>



 
광고물 – 제도 개선으로 인한 등급분류 건수 감소

광고물은 2018년 같은 기간 대비 22,246건에서 19,262건으로 약 13.4%, 영화, 비디오물, 광고물 중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습니다. 이러한 현상의 주된 이유는 작년 10월 개정 시행된 「광고·선전물의 청소년 유해성확인기준」의 결과로 보입니다. 동일한 광고 선전물에 대해서 플랫폼별로 별도 신청을 해야만 했던 중복규제를 개선해 작년 동기간 대비 상당수의 물량이 줄어든 것으로 판단됩니다.
 
<2019년 상반기 광고물 등급분류 통계>



지금까지 짧게나마 2019년 상반기의 등급분류 동향을 알아보았습니다. 제도 개선과 사회 분위기 변화로 인해 등급분류의 경향도 변화 중입니다. 곧 영화, 비디오, 광고물별로 더 구체적인 등급분류 동향 콘텐츠로 찾아오겠습니다.
 
글.  경영기획부 주임 김한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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