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물등급위원회

  •  
  •  
  •  

나라별등급비교

최신영화의 나라별 등급정보를 비교해봅니다.

데드풀 2
  • 내용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작성일 2018-05-16

  • 조회수 1166

* 본 자료는 국내외 등급분류 기구의 홈페이지 정보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으며, 약간의 스포일러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영화 <데드풀 2> 나라별 영화등급 정보

마블의 거침없는 입담과 액션으로 무장한 <데드풀 2 DEADPOOL 2>가 국내개봉 하였습니다. 이미 국내 한 예능프로그램에 라이언 레이놀즈가 등장하면서 화제를 모은바 있는 <데드풀 2>는 ‘1편보다 더 재미있고, 진정으로 흥분된다’ 라는 해외 평가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데이빗 레이치가 메가폰을 잡고 세계에서 가장 섹시한 남자로 뽑힌 라이언 레이놀즈가 데드풀로 등장하는 <데드풀 2>의 국내외 연령등급 결과와 그 결정사유를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청소년관람불가
주제, 폭력성, 대사, 공포 등 4개 항목에서 ‘높음’

 
영상물등급위원회는 <데드풀 2>는 잘못된 미래를 바로 잡기 위한 수퍼히어로들의 활약을 그린 SF 영화로 근접 사살, 헤드샷, 확인 사살, 신체 훼손 등 폭력 장면들이 구체적으로 묘사되었고, 성을 언급하는 거친 대사도 여러 차례 등장하는 등 청소년들에게 유해한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어 청소년관람불가에 해당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 영화 <데드풀 2>의 한국 영화 등급
 
 
대부분 전편과 동일하게 연령등급 부여
폭력성, 대사에 주목하고 있어

 
<데드풀 2>의 한국등급은 <데드풀> 1편에 이어 청소년관람불가입니다.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주를 제외한 외국 등급분류 기구 대부분에서는 전편과 동일하게 등급을 결정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국가별 연령등급은 15세이상관람가부터 18세이상관람가 등급까지 조금씩 상이했지만 영화관람에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할 사유는 폭력성과 대사로 유사했습니다.
 

▲ 싱가포르, 캐나다, 미국 등 7개국의 <데드풀 2>의 연령 등급
 
싱가포르 IMDA(Media Development Authority)는 폭력성과 비속어 사용을 핵심결정사유로 꼽으면서 18세이상관람가(M18) 등급으로 <데드풀 2>를 분류했습니다. IMDA는 가장 폭력성이 높은 장면으로 등장인물의 몸이 찢겨 유혈이 낭자하고 뼈가 부서지는 소리가 들리는 장면을 꼽았습니다. 또한 목이 잘리는 등 상처의 묘사가 사실적인 부분이 있으며, 칼로 몸을 찌르거나 헤드샷 장면에 대해 언급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motherf**ker’, ‘f**k’ 등 다수의 욕설 역시 등급을 결정하는데 고려된 사항이라고 이야기하면서 해당 영화는 판타지적이고 코미디한 요소를 영화전반에 내포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전편에서는 14세이상관람가 등급을 영화에 부여한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주(Consumer Protection BC)는 <데이풀 2>에는 육체의 훼손과 폭행 등에서 명백한 폭력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170회 정도의 비속어 사용, 코카인 사용 등을 고려해 18세이상관람가 등급으로 상향 결정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온타리오주 OFRB(Ontario Film Review Board)에서는 잔인한 폭력성과 욕설, 유혈의 장면에 집중해 18세이상관람가 등급이 적절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어서 미국 CARA(Classification and Rating Administration)는 해당 영화에 묘사된 강한 수준의 폭력성과 대사 전반, 성적인 언급과 약한 수준의 약물을 고려해 부모지도하 17세이상관람가(R) 등급을 영화에 부여했습니다.
 
자국에서 가장 높은 등급인 16세이상관람가로 <데드풀 2>를 분류한 네덜란드 NICAM(Netherlands Institute for the Classification of Audiovisual Media)는 폭력성과 대사의 정도가 16세이상관람가에 해당하며, 공포와 차별의 항목은 12세이상관람가 수준에 해당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일랜드 IFCO(Irish Film Classification Office)는 폭력성, 선정성, 대사의 정도가 강한 수준으로 16세이상관람가 등급이 해당 영화에 적절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영국 BBFC(British Board of Film Classification)는 <데드풀 2>의 유혈의 폭력성, 성적 언급, 매우 강한 수준의 대사 사용에 주목해 영화의 등급을 15세이상관람가로 분류했습니다. BBFC INSIGHT에서 사슬톱과 칼 등의 사용으로 인한 폭력성, 코믹스럽게 묘사된 성적 언급, 욕설의 사용 등에 대해 덧붙여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호주 ACB(Australian Classification Board)는 해당 영화의 유혈의 강한 폭력성과 대사에 주목해 15세이상관람가(MA15+) 등급으로 결정했습니다. 이외에도 주제, 약물사용, 노출, 선정성 등도 보통 수준으로 등급분류에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글. 정책홍보부_김민희 
제2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