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Quick menu

[일반뉴스] 그것이 알고 싶다! - 등급분류체험 프로그램 현장 엿보기

김지현 2021-05-12 조회수 : 672

그것이 알고 싶다!

- 등급분류 체험 프로그램 현장 엿보기


영화 등급분류 체험 프로그램 신청을 망설이는 분들 그리고 등급분류 체험 프로그램에 대해 아직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등급분류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방법은 위원회 기획 시민참여행사, 대관 행사 프로그램 등 여러 방법이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여러분이 직접 신청할 수 있는 방법은 꿈길사이트를 통한 자유학기제/진로체험버스 신청 위원회 홈페이지 및 유선 연락으로 접수할 수 있는 기관 방문 체험 두 가지입니다. 지난 7일 동의대학교 문헌정보학과 학생들이 기관 방문 체험으로 함께해 주셨는데요. 그 현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체험은 위원회와 등급분류제도 소개로 시작해서 직접 영화를 감상한 후에 본인이 생각하는 영화의 등급을 결정하고 서로의 의견을 나눠보는 시간으로 마무리됩니다. 기관 방문 체험의 경우, 참여 인원의 규모에 따라서 장소가 달라지는데요. 최근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장소별 회당 최대 수용인원 기준을 세워, 그에 따라 소규모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상물등급위원회의 고유 업무와 역할 등 기관에 대한 간단한 소개 후, 영상물의 등급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TV 방송 프로그램의 등급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영상물 등급분류의 체계와 기준을 확인하고 나면 실제 등급분류 위원들이 등급분류에 활용하는 양식과 흡사한 등급분류 결정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 영상물을 보고서 등급분류를 체험해 보는 뒷 시간을 보다 재미있게 보내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등급분류, 우리나라에서만 하고 있을까요? 일본, 캐나다, 미국, 영국 등등 많은 나라에서 각국의 기준에 따라 영화의 등급을 분류하고 있는데요. 같은 영화에 대한 등급도 나라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사실! 각 나라별 등급분류 기준과 실제 영화 등급으로 알아보는 나라별 등급 차이까지 알아볼 수 있는 시간입니다.



등급분류의 체계와 기준, 나라별 등급분류까지 모두 알아보고 나면 이제 직접 영상을 감상한 후 본인이 생각하는 등급을 결정해 볼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의 하이라이트! 모의 등급분류 체험 시간인데요. 앞서 배웠던 등급분류의 기준과 나만의 등급을 생각하면서 영화를 보다 보면 그냥 영화를 감상할 때와는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등급분류 결정서 작성 후, 본편의 등급분류와 자신의 등급분류 결과를 비교해 보고 각자 어떤 이유로 해당 등급으로 생각했는지 서로의 의견도 교환하는 시간을 가지는데요. 같은 영화를 본 후, 나와는 다르게 느끼고 생각한 다른 사람들의 등급 의견을 듣다 보면 체험의 의미가 더욱 깊어지는 듯합니다.


 


체험의 끝에는 오늘 새롭게 알게 된 내용들에 대해 간단한 퀴즈도 풀어보면서 마무리됩니다. (정답자에게는 위원회에서 준비한 소정의 선물을 드리고 있답니다.) 이렇게 이번 호에서는 등급분류체험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코로나19 상황 등으로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키면서 소규모 인원으로 체험은 계속 운영되고 있으니, 평소 내가 보는 영화의 등급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또 어떤 기준으로 등급을 분류하는지 궁금하셨던 분들이 계시다면 꼭 한번 등급분류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해 보시길 바랍니다.


 (오프라인등급분류체험 신청방법


 1) 자유학기제/진로체험버스 꿈길사이트(http://www.ggoomgil.go.kr)로 신청접수

 2) 기관방문체험 위원회 홈페이지교육체험오프라인교육기관방문체험교육 메뉴   

                        유선 연락을 통한 상시 신청접수 (전화 문의 : 051-990-7262)


 온라인에서도 등급분류 체험이 가능합니다!

 

 영화 예고편을 본 후, 7가지 등급분류의 기준에 따라 직접 나만의 등급을 결정해보세요.

 온라인 등급분류체험 참여 링크

    https://www.kmrb.or.kr/kor/CMS/OnlineExperience/list.do?mCode=MN158



 

글. 영상물등급위원회 주임 김지현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영상물 등급위원회이(가) 창작한 그것이 알고 싶다! - 등급분류체험 프로그램 현장 엿보기 저작물은 공공누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