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Quick menu

"자녀와의 영상물 관람, 어떻게 하고 있나요?"

김한슬 2020-03-24 조회수 : 148

[등급포커스]

자녀와의 영상물 관람, 어떻게 하고 있나요?”

<2019 영상물 등급분류 인지도 및 청소년 영상물 이용 실태조사>


영상물등급위원회는 영상물 등급분류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파악하고 정책 개선, 제도 정비 등에 반영하기 위해 매년 <영상물 등급분류 인지도 및 청소년 영상물 이용 실태조사>를 실시합니다. 2019년 조사에서는 시청 트렌드 변화와 함께 등급분류제도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알아봄으로써 청소년의 주체적인 영상물 이용 문화의 필요성에 공감했습니다. 자세한 조사 결과는 아래에서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녀 연령이 낮을수록 자녀 동반 관람 시 연령 등급 확인 비율 높아

 

이번 조사에서는 자녀를 동반해 영상물을 어떻게 관람하고 있는지 그 현황에 대한 조사가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최근 3개월 이내에 자녀와 함께 영상물을 관람(시청)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62.3%로 나타났습니다. 자녀의 연령이 낮을수록, 자녀 동반 영상물 관람 횟수는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자녀 동반 관람 시 연령등급을 확인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72.7%로 전년 대비 5.8% 상승했습니다. 자녀의 연령이 낮을수록 자녀를 동반하여 관람할 때 영상물의 연령 등급을 확인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증가했으며, 중학생 이하 연령에서 확인한다고 답변한 비율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고등학생 46.8% / 중학생 74.3% / 초등학생 75.4% / 미취학 78.7%)



자녀와 함께 볼 영상물을 결정할 때, 연령등급이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비율은 73.5%로 작년 대비 3.5% 상승했습니다. 다만, 자녀 연령이 고등학생인 부모(63.8%)는 중학생 이하인 부모에 비해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해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자녀와 영상물 동반 관람 시 연령 등급 확인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자녀와 함께 볼 영상물을 결정할 때, 어떤 점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선정성항목이 38.3%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폭력성’, ‘교육적 내용 포함 여부’, ‘재미/흥행 여부가 뒤를 이었습니다. 막내 자녀의 연령이 낮을수록 영상물의 폭력성 정도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영상물등급위원회에 가장 기대하는 역할을 묻는 항목에서는 청소년 보호50.4%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뒤이어 영상물 등급분류’, ‘영상산업 진흥’, ‘영상물 규제의 순으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조사 결과로 보았을 때, 대다수의 국민들이 청소년에게 영상물 연령등급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위원회가 청소년을 유해한 영상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역할 수행을 기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청소년 영상물 이용 실태

온라인 시청’, ‘혼자보기가 주요한 시청 트렌드

 

다음은 청소년 영상물 이용 실태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청소년들이 영상물을 관람하는 방법은 온라인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66.4%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주로 혼자, 디바이스는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하루 평균 77.2분 동안 영상물을 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점점 어린 나이부터 청소년들이 각자의 스마트폰으로 유튜브를 포함한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혼자 영상물을 시청하게 되면서 청소년의 주체적인 영상물 이용이 중요해지고, 이에 따라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영상물등급위원회에서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청소년과 그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청소년 영상물 바로보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영상물등급위원회는 국민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등급분류업무와 청소년의 주체적인 영상물 이용 문화 확대를 위해 다방면의 노력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청소년 영상물 바로보기 프로그램


올바른 미디어 교육을 위해 영상물등급위원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체험 프로그램입니다.

각 지역 미디어 전문 강사가 학교를 방문하여 영상물 등급분류 제도 교육을 실시하는 <청소년 영상물 등급교실>과 학부모의 영상물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한 <학부모 교육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020년 올해는 지난 316일 신청을 마감하여 4월부터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영상물 등급위원회이(가) 창작한 "자녀와의 영상물 관람, 어떻게 하고 있나요?" 저작물은 공공누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