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Quick menu

[기타] 나라별 등급분류표시제도 알아보기 [영국편]

김한슬 2020-06-15 조회수 : 891

[등급포커스]

나라별 등급분류표시제도 알아보기 [영국편]

 

나라별 등급분류표시제도 알아보기 두 번째 나라 영국입니다. 영국의 등급분류는 1912년 설립된 영국 영화등급분류위원회 BBFC(British Board of Film Classification)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영국은 특히 등급분류정보를 자세히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해한 영상물로부터 대중, 특히 아이들을 보호하고 관람·시청에 대한 선택권을 학부모에게 부여하는 것을 주요한 미션으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영국의 등급분류체계

 

영국의 등급분류 체계는 전체관람가(U), 부모지도하 전체관람가(PG), 12세이상관람가(12A), 15세이상관람가, 18세이상관람가, 18세미만관람불가(R18), 6개의 등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BBFC의 영화 등급은 조언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영화의 경우, BBFC는 지방의회를 대신해 등급분류 업무를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BBFC가 결정한 등급은 지방의회에 의해 변경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영국의 등급 정보(Ratings info) 제공

 

등급분류 시 필수적으로 고려되는 사항으로는 차별, 약물, 공포, 대사, 모방위험, 노출, 성행위, 주제, 폭력, 차별, 성적폭력 등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맥락, 분위기, 충격적 영향, 관람·시청 등의 형태 또한 고려한다고 합니다. 모든 등급분류 고려사항 수준을 반드시 평가해야하는 우리나라와 다르게 BBFC는 모든 요소에 대한 수준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시되는 요소의 수준만을 평가합니다. 각 등급별 고려요소의 표현정도는 BBFC 가이드라인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영상물등급위원회의 등급분류 고려사항(요소)7가지로 고정되어 있는데 반해, BBFC4~5년마다 진행되는 등급분류 가이드라인 정기연구(Major public consultation)를 통해 그 요소가 추가 혹은 제거되는 등 변화를 주고 있다고 합니다.

 

영국은 분류하는 콘텐츠에 대해 이 등급분류 고려사항을 반영해 등급 결정의 사유에 대한 비교적 상세한 정보를 공개하고 있으며, 이 정보를 등급 정보(Ratings Info)라고 부릅니다.

 

영국의 등급 정보(Ratings info)는 영화 상영 전 블랙카드(Black Card)’에 표기됩니다. 블랙카드는 영화 상영 전 등급과 등급 결정에 영향을 미친 결정적인 사유를 표기한 화면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등급분류 고려사항 중 등급 결정에 중요하게 작용한 사항의 정도를 약함(Mild), 보통(Moderate), 강함(Strong)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 영화 <스타 이즈 본>의 블랙카드(Black Card)


영국 영화관/광고물의 등급 표시

 

2018년 영상물등급위원회의 영국 극장 실태조사에 따르면 영국의 몇몇 영화관은 입구에 영화 등급에 대한 안내문이 게시되어 있었으며, 상영시간표에 등급뿐만 아니라 내용정보를 간략히 제시하고 있는 곳도 있었습니다.

 

영국의 한 극장인 ‘Vue Cinema London’의 사례를 살펴보니 티켓 구입 키오스크에서 영화 선택 시, 결제 전에 해당 영화의 등급을 안내하는 팝업창이 나타나 관람객들이 영화를 선택하기 전에 다시 한 번 등급을 생각할 수 있게 해놓았습니다.


 

▲ 'Vue Cinema London' 영화관 입구에 부착된 등급안내문


▲ 'Vue Cinema London' 등급별 영화티켓 구입 키오스크 화면


예고편 영화의 경우, 영상에 별도의 등급표시는 대부분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BBFC에 따르면 영화예고편은 영화 본편과 같이 6개 등급으로 분류되며 사전에 어떤 영화의 예고편이 편성될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해당 예고편에 무방비로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영화 본편보다 더 엄격하게 등급분류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포스터, POP 광고에는 별도의 등급표시가 잘 보이지 않았습니다.


 

지금까지 영국의 등급분류체계, 내용정보 제도, 등급표시 현황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홈페이지에서 등급이 결정된 사유를 자세히 서술하여 관람객에게 등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다음 호에서는 네덜란드의 등급분류표시제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영상물등급위원회 주임 김한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영상물 등급위원회이(가) 창작한 나라별 등급분류표시제도 알아보기 [영국편] 저작물은 공공누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