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Quick menu

[기타] 등급의 세계 - '15세이상관람가' , 15세 이상만 관람 가능?

김지현 2020-10-07 조회수 : 489

[등급포커스]

등급의 세계 - '15세이상관람가'

: 15세 이상만 관람 가능?


등급의 세계이번 호에서는 ‘15세이상관람가등급 순서입니다. 15세이상관람가 등급은 2020년도 상반기 영화 등급분류 통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비중을 차지한 등급인데요. 등급분류 편수가 많은 만큼 재미있는 영화도 더 많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15세 청소년들은 과연 볼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15세' 이상만 관람할 수 있다?



‘15세이상관람가15세 이상의 사람이 관람할 수 있는 영상물, 등급분류 기준이 되는 7가지 고려요소가 지속적이고 구체적으로 표현되지 않은 작품들을 말합니다. 법률상 우리나라 영화 등급은 모두 나이를 의미한다는 사실 이전 호에서 알려드렸는데요. 우리나라 나이로 16, ‘생일이 지난중학교 3학년부터는 친구들끼리도 영화관에서 영화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아직 만 15세가 아니더라도 부모님 등 보호자를 동반하여 관람하는 경우에는 현재 법률상 영화 관람이 가능합니다. 아직 만 15세에 도달하지 않은 청소년들 중 ‘15세이상관람가등급의 작품을 보고 싶어진다면 부모님 등 나를 잘 알고 보호해줄 수 있는 보호자를 동반하여 안전하게 관람하시길 바랍니다.


'15세이상관람가' 등급 영화가 차지하는 비율은 얼마나 될까요?



2020년도 상반기 기준, ‘15세이상관람가영화는 총 235편으로, 전체 영화 등급분류 편수 1,483편 중에서 약 15.8%를 차지했습니다. 그럼 어떤 기준으로 ‘15세이상관람가등급이 결정되는지, 고려요소 항목별로 알아보겠습니다.


'주제' - 만 15세 이상 청소년의 입장에서 수용 가능한가?


주제는 만 15세 이상 청소년들의 교육적 근간에서 보았을 때, 이해에 무리가 없거나 유해한 내용이 없어야 합니다. 사회적 가치나 통념에 반하는 내용(공권력의 일탈 등)이 포함되어 있으나, 이에 대한 가치 판단이 충분히 가능한 내용이나 사회적 일탈, 폭력 등을 미화하거나 특정 현상을 표현하더라도 일방적으로 강조하지 않는 내용 등이 이해 해당합니다.

 

최근 개봉작 중 늑대, 엄니의 부대, 전갈 등 일본 제국주의에 반대하는 무장 단체 대원들의 대 전범 기업 투쟁사를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 <동아시아반일무장전선>을 예로 들겠습니다. 


▲ 영화 <동아시아반일무장전선스틸컷출처네이버 영화


이 영화는 전범 기업에 대한 테러 투쟁에 관한 내용은 사회 역사적 배경지식을 필요로 하고, 테러를 통한 살상, 청산가리를 이용한 자살, 폭파 등 테러에 관한 정당성이 부각되는 점은 낮은 연령의 청소년들에게 폭력의 정당성을 심어줄 수 있어 모방위험이 다소 높아 ‘15세이상관람가로 분류되었습니다. 


'선정성' - 성적 표현 및 신체 노출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선정성'의 요소가 있으나 지속적이고 구체적이지 않아야 합니다. 성적 맥락과 관련된 신체 노출은 특정 부위를 선정성으로 강조하지 않아야 합니다. 일반적인 성행위를 연상시키는 소리, 이미지, 대사 등의 지나친 묘사를 통해 청소년의 성적 욕구를 자극하는 내용이 없고, 청소년으로 하여금 왜곡된 성적 관념을 갖게 하지 않는 영화 등이 해당됩니다. 영화 <워터 릴리스>를 예로 들겠습니다.



▲ 영화 <워터 릴리스스틸컷출처네이버 영화


이 영화는 10대 소녀들의 성 정체성과 성적 호기심을 다룬 영화로남녀 학생들의 애정 행위 등이 다루어지나 구체적이고 노골적이지 않아 수위는 다소 높은 정도이고대사와 모방위험 요소를 고려해 ‘15세이상관람가’ 등급으로 결정되었습니다.


'폭력성' - 폭력적인 장면이나 연출이 얼마나 구체적인가?


'폭력성'은 신체 부위, 도구 등을 이용한 물리적 폭력과 학대, 살상 등이 지속적이고 구체적이지 않아야 합니다. 잔인한 고문·학대 장면이나 무기류를 통한 살인/살상 행위 등이 나타나 있지만 지속적이거나 잔혹하게 표현되지 않는 영화들을 말합니다. 또한 폭력 장면이나 리얼리티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는 음향효과(·칼 등 무기류, 폭발, 고문)가 있으나 자극적이지 않은 것 간결하게 표현된 영화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최근 개봉 영화 중 <검객>이 있습니다.


▲ 영화 <검객스틸컷출처네이버 영화


이 영화는 청나라 노예상으로부터 딸을 구하려는 조선 최고 검객의 사투를 그린 액션 드라마로서, 칼로 상대를 베거나 찔러 죽이는 장면이 등장하고, 피가 튀거나 흐르는 등의 선혈의 묘사로 폭력성의 수위가 다소 높고성폭행하려는 정황, 살인 장면과 피를 흘리고 죽어있는 시신들의 모습, 밧줄에 목을 매고 죽어있는 시신의 모습 등에서 공포감도 다소 높으며, 주제의 이해도를 함께 고려해 ‘15세이상관람가등급으로 분류되었습니다.


'대사' - 욕설ㆍ비속어저속어 등의 표현이 어느 정도인가?


대사는 청소년의 바른 언어 습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합니다. 인터넷상의 은어·유행어가 있으나 15세 이상의 청소년이 수용 가능한 영화 혹은 거친 욕설·비속어·저속어 등이 있으나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표현되지는 않은 영화들이어야 합니다. 공격적이고 수치심을 느끼게 하는 거친 표현이 있으나, 내용 전개상 수용 가능한 정도인 영화가 이에 해당됩니다. 영화 <69>를 예로 들겠습니다.


▲ 영화 <69세스틸컷출처네이버 영화


이 영화는 남성 간호조무사에게 성폭행을 당한 69세 여성이 용기를 내어 그를 고발하는 과정을 그린 영화로, 성폭행을 당한 여성이 토하거나 성폭행 당시의 불빛과 소리를 떠올리며 고통을 당하는 장면이 여러 번 나와 공포의 수위가 다소 높고, 여성 비하와 욕설, 인권 침해적인 대사 등의 수위가 다소 높으며, 모방위험의 요소를 함께 고려하여 ‘15세이상관람가등급으로 결정되었습니다.


'공포' - 공포감을 유발할 수 있는 장면 등의 표현이 어느 정도인가?


반전을 위해 불안감을 조성시키는 장면이 포함되어 있으나, 사실적이거나 반복적이지 않은 영화 등을 말합니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특정 등장인물(좀비·귀신 등)에 의한 신체의 훼손 등 파괴적 행위가 사실적이지 않거나 극적 긴장감과 공포 효과를 극대화하는 음향효과가 있으나 지속적이지 않은 영화들이 이에 해당됩니다. 최근 개봉 영화 <디바>가 있습니다.


▲ 영화 <디바스틸컷출처네이버 영화


이 영화는 다이빙계의 디바인 주인공이 친구와 함께 교통사고를 당한 후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심리 스릴러 영화로, 교통사고 및 익사 장면 등을 비롯해 현실과 환상 속 여러 폭력적인 장면들에서 유발되는 폭력성과 공포의 수위가 다소 높아 ‘15세이상관람가 등급을 받았습니다.


'약물' - 약물 사용을 조장하거나 정당화하지는 않는가?


청소년의 음주나 흡연 표현은 자제되어야 하며, 일탈 행위가 빈번하게 등장하지 않아야 합니다. 약물 사용은 등장할 수 있으나 이를 미화하거나 조장하지 않은 영화, 약물 제조 과정의 구체적이거나 자세한 묘사가 없는 영화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최근 영화로, 영화 <후쿠오카>가 있습니다.


▲ 영화 <후쿠오카스틸컷출처네이버 영화


이 영화는 후쿠오카에서 한국인 세 남녀의 회상과 몽환을 그린 영화로, 만취한 남주인공이 길에 누운 장면을 포함해 잦은 음주와 흡연에서 약물의 수위가 다소 높고 욕설과 성행위에 관한 대사의 수위도 다소 높으며, 이 밖에 세 남녀가 겪는 몽환이라는 주제의 이해도를 고려해 ‘15세이상관람가 등급을 받았습니다


'모방위험' - 위험한 행위나 불법 행동을 정당화하지는 않는가?


자살행위나 자해, 폭력 등의 묘사가 자세하거나 빈번하지 않으며 해당 내용들을 정당화하거나 미화하지 않은 영화들을 말합니다. 폭발물, 총기 등의 이용 방법이 사실적으로 묘사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자살, 학교폭력, 따돌림, 청소년 비행, 범죄 기술과 불법 행동 등의 수단과 방법이 미화되거나 구체적·지속적으로 표현되지 않은 영화들이 이에 해당됩니다. 영화 <낙엽귀근>을 예로 들겠습니다.


▲ 영화 <낙엽귀근스틸컷출처네이버 영화


이 영화는 죽은 친구와 함께 고향으로 가는 사내의 험난한 여정을 다룬 영화로 버스를 세우고 강도질하는 장면, 자는 사람의 주머니에서 돈을 훔치는 장면, 돌을 나무에 매달고 머리에 맞아 자살을 기도하는 내용 등 모방위험의 수위가 다소 높고 이 밖에 죽은 친구와 함께 고향으로 가는 사내의 험난한 여정이라는 주제의 이해도와 대사의 수위를 고려해 ‘15세이상관람가로 결정되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15세이상관람가등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5세이상관람가등급은 청소년관람불가직전 등급이기 때문에, 위원회의 등급분류 위원들이 가장 심혈을 기울이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위원회는 쾌적한 영상물 소비 환경 조성에 이바지하기 위해, 올바른 정보 제공에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글. 영상물등급위원회 주임 김지현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영상물 등급위원회이(가) 창작한 등급의 세계 - '15세이상관람가' , 15세 이상만 관람 가능? 저작물은 공공누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