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Quick menu

[기타] 등급의 세계 - ‘청소년관람불가’ : 청소년은 볼 수 없는 영화?

김지현 2020-10-21 조회수 : 727

[등급포커스]

등급의 세계 - '청소년관람불가'

: 청소년은 볼 수 없는 영화?


등급의 세계기획은 아쉽게도 이번 호의 청소년관람불가등급 순서를 마지막으로 합니다. ‘청소년관람불가등급은 2020년도 상반기 영화 등급분류 통계에서도 압도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한 등급인데요. 관람 등급의 이름부터 청소년 관람불가로 호기심을 자극하는 이 등급, 왜 청소년 관람 불가인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청소년은 관람할 수 없다?



청소년관람불가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자를 모두 포함하여 만 18세 미만의 사람은 관람할 수 없는 영상물, 등급분류 기준이 되는 7가지 고려 요소가 구체적이고 직접적이며 노골적으로 표현된 작품들을 말합니다


'청소년관람불가' 등급 영화가 차지하는 비율은 얼마나 될까요?



2020년도 상반기 영화 등급분류 통계 기준, ‘청소년관람불가영화는 총 952편으로 전체 영화 등급분류 편수 1,483편 중에서 약 64.2%를 차지했습니다. 그럼 어떤 기준으로 청소년관람불가등급이 결정되는지, 고려 요소 항목별로 알아보겠습니다.


'주제' - 청소년의 일반적인 지식과 경험으로는 수용하기 어려운 내용


주제는 청소년에게 유해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자극적인 주제와 내용을 다룬 영화들을 말합니다. 건전한 국민 정서를 왜곡하거나 훼손할 수 있는 내용, 사회적 가치나 통념에 반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영화들도 이에 해당됩니다. 또한 일반적인 성인이라면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수준의 내용으로, 사회적 질서를 지나치게 문란하게 하지 않는다면 청소년관람불가등급으로 분류됩니다.

 

최근 개봉작 중 악명 높은 갱스터 두목 알 카포네가 복역 중 병을 얻어 출소한 후 정신병에 시달리며 보낸 마지막 1년을 다룬 극영화 <폰조>를 예로 들겠습니다.


▲ 영화 <폰조스틸컷출처네이버 영화


이 영화는 악명 높은 갱스터 두목 알 카포네가 복역 중 병을 얻어 출소한 후 정신병에 시달리며 보낸 마지막 1년을 주된 내용으로 다루며, 살해 장면, 총격전을 벌이는 장면, 눈이 훼손된 사람의 얼굴을 비추는 장면, 기관총 난사 장면 등 살상행위와 유혈 표현으로 인해 폭력성과 공포의 수위가 높아 청소년관람불가 등급으로 분류되었습니다. 


'선정성' - 선정성의 요소가 과도하며, 구체적이거나 노골적인 경우


선정성은 성적 표현과 신체 노출에 있어서, 성적 맥락과 관련된 신체 노출이 직접적으로 표현되어 있으나 음부 등을 강조하며 지속적으로 노출하지는 않은 영화들이 있습니다. 또한 성적 행위가 구체적이고 지속적이며 노골적으로 표현되어, 청소년들에게 유해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영화들이 청소년관람불가등급에 해당됩니다. 영화 <리메인>을 예로 들겠습니다.


▲ 영화 <리메인스틸컷출처네이버 영화


이 영화는 결혼 10년 차 권태기를 느끼는 부부에게 찾아온 일탈 그리고 질투와 욕망을 그린 드라마로, 남녀의 애정 행각을 표현하는 장면이 격렬하고 자극적으로 수위 높게 묘사되어 선정성 및 주제 이해도를 고려해 청소년관람불가등급으로 결정되었습니다.


'폭력성' - 폭력성의 요소가 직접적이며 자극적으로 묘사된 경우


'폭력성'은 신체 부위, 도구 등을 이용한 물리적 폭력과 학대, 살상 등이 지속적이고 노골적으로 표현된 영화들을 말합니다. 상해, 유혈, 신체 훼손 등이 직접적이고 자극적으로 묘사되거나 폭력적인 느낌을 주는 음향, 시각 효과 등이 사실적이고 지속적인 경우도 이에 해당됩니다. , 청소년이 관람하기 어려울 정도로 폭력성의 정도가 강력해 청소년들에게 유해한 영향을 줄 수 있다면, ‘청소년관람불가등급으로 분류됩니다. 영화 <언힌지드>가 있습니다.


▲ 영화 <언힌지드스틸컷출처네이버 영화


이 영화는 교통체증의 출근길 운전 중 시비가 발생하면서 벌어지는 사건을 다룬 극영화로, 얼굴을 가격하고, 흉기를 사용하는 유혈 장면, 연쇄 추돌 장면, 차에 머리를 찧어 쓰러뜨리는 장면, 목을 끈으로 졸라 죽이려는 장면 등 영화 전반에서 보복성 폭력 장면이 구체적이고 지속적으로 보여 폭력성의 수준이 높고, 신체 훼손에 대한 묘사가 구체적이어서 긴장감과 공포감의 수위도 높으며, 모방위험 역시 높아 청소년관람불가등급으로 분류되었습니다.


'대사' - 모욕감이나 수치심을 유발하는 수준의 저속한 언어 사용


대사는 청소년의 바른 언어 습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상대방을 비하, 공격하거나 수치심과 불쾌감을 주는 선정적이거나 폭력적인 언어 사용이 지속되는 경우, 지나친 비속어 사용으로 청소년의 언어생활에 유해한 영향을 끼친다고 판단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전체적인 맥락과 상관없는 성적인 언급과 거친 욕설이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영화들도 이에 해당됩니다. 영화 <인비저블 라이프>를 예로 들겠습니다.


▲ 영화 <인비저블 라이프스틸컷출처네이버 영화


이 영화는 1950년대 브라질 배경의 슬프고도 기구한 자매애를 그린 영화로, 선정성이 수위가 높고, 그에 관련한 표현 등의 대사와 모방위험도 높으며, 이 밖에 주제의 이해도를 고려해 청소년관람불가등급으로 결정되었습니다.


'공포' - 공포의 요소가 구체적으로 표현되어, 위협이나 공포감을 줄 수 있는 경우


공포의 경우, 극적 긴장감과 심리적 불안감을 주는 장치나 연출이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표현된 영화들을 말합니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특정 등장인물(좀비, 귀신 등)에 의한 신체의 훼손 등 파괴적인 행위가 구체적으로 나타난 것, 제한된 공간에서의 완전한 고립으로 인한 심리적 압박과 고통이 자세히 묘사된 경우도 이에 해당됩니다. 또한 공포 분위기의 음향, 시각 효과 등이 사실적이고 자극적인 영화들이 있습니다. 영화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이 있습니다.


▲ 영화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스틸컷출처네이버 영화


이 영화는 경제적으로 큰 위기에 몰린 인물들이 거액이 들어 있는 돈 가방을 차지하기 위해 벌이는 살인극을 그린 영화로 살인과 사체 유기, 청부 살인, 증거 인멸 등 범죄를 저지르는 장면과 폭력을 저지르는 장면이 이어지며 유혈 장면 등에서 유발되는 폭력성과 공포의 표현과 모방위험의 수위가 높아 청소년관람불가 등급을 받았습니다.


'약물' - 약물 사용이 과도하고 구체적으로 표현된 경우


청소년의 음주나 흡연 표현은 자제되어야 하며, 일탈 행위가 빈번하게 등장하지 않아야 합니다. 때문에, 음주나 흡연 등의 장면이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표현되어 청소년에게 유해한 영향을 미치는 영화 등이 청소년관람불가등급으로 분류됩니다. 약물, 향정신성 의약품, 기타 유해 물질 등의 오남용과 마약 등 불법 약물의 제조, 이용 방법이 구체적인 경우도 이에 해당됩니다. 영화 <박화영>을 예로 들겠습니다.


▲ 영화 <박화영스틸컷출처네이버 영화


이 영화는 가출 청소년들의 탈선과 방황을 그린 영화로 청소년들의 신체 노출 등 선정적 내용들과 강간, 집단 구타 등 폭력과 공포의 장면들도 빈번하게 나오며 그 외 청소년들의 음주와 흡연 등 청소년에게 유해한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어 청소년관람불가 등급으로 분류되었습니다


'모방위험' - 무기나 흉기의 이용 방법이나 불법 행위 등이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경우


청소년들이 모방할 수 있는 무기류나 흉기류 등의 이용 방법이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표현된 영화, 혹은 자살, 학교 폭력, 따돌림, 청소년들의 비행 등의 수단과 방법이 구체적으로 표현되어 따라 할 법한 수준의 영화들을 말합니다. 또한 범죄 기술과 불법 행동 등에 대한 묘사가 자세하거나 빈번하고, 해당 내용들을 정당화하거나 미화하는 표현이 있는 영화들도 이에 해당됩니다. 최근 개봉작 중 영화 <팡파레>를 예로 들겠습니다.


▲ 영화 <팡파레스틸컷출처네이버 영화


이 영화는 할로윈 데이에 벌어진 살인 사건에 얽힌 인물들을 통해 다양한 인간 군상들의 폭력성을 그린 영화로, 살인 및 시신 훼손 장면 등이 자극적이고 잔혹하게 묘사되어 폭력성과 공포 수위가 높고, 거친 욕설과 저속한 표현이 수차례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살인 후 시신을 유기하기 위한 훼손 등의 범죄를 은폐하는 방법과 과정이 구체적이어서 모방위험 수위 등을 고려해 청소년관람불가 등급으로 분류되었습니다.


이제까지 전체관람가등급부터 청소년관람불가등급의 영화까지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등급의 세계콘텐츠를 통해 어떤 기준으로 영화 등 영상물의 등급을 분류하는지, 각 등급의 영화는 어느 나이부터 관람이 가능한지 등 영상물 등급에 대한 여러분들의 이해를 조금이라도 도울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위원회는 연령별 관람 등급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여러분의 영상물 선택 및 관람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 영상물등급위원회 주임 김지현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영상물 등급위원회이(가) 창작한 등급의 세계 - ‘청소년관람불가’ : 청소년은 볼 수 없는 영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