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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로 알아보는 2025년 상반기 등급분류 현황 - 해외 콘텐츠와 온라인 영상이 주류로 - 2025년 상반기, 변화하는 영상 환경 속 등급분류 통계 영상물등급위원회는 올해 상반기(1~6월) 영화, 비디오물, 광고물, 공연추천 등 주요 분야에서 총 2만 6,061건의 등급분류 및 추천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2만 7,106건) 대비 3.9% 감소한 수치입니다. OTT 플랫폼의 성장과 숏폼 콘텐츠 확산, 외국인 공연 증가 등 변화하는 환경이 통계 전반에 뚜렷하게 반영된 시기였습니다. 영화: 개봉 편수 축소, 해외 콘텐츠는 꾸준 상반기 영화 등급분류는 총 1,648건으로 전년 동기(1,712건) 대비 3.7% 감소했습니다. 국내영화는 487건으로 전년 동기
2025.10.24 조회수 293공공데이터 연계로 더 가까워진 등급분류 정보 – 영등위, 공공·민간 협력으로 신뢰할 수 있는 관람등급 정보 제공 – 영화를 선택할 때 가장 먼저 확인하게 되는 정보 중 하나가 관람등급입니다. 청소년 보호는 물론 관객이 영화를 보다 안전하게 즐기기 위한 기준이 되는 것이 등급분류 제도입니다. 영상물등급위원회(이하 위원회)는 이러한 제도가 국민 생활 속에서 더욱 가깝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 연계와 민간 협업을 통한 접근성 확대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관객들은 영화관이나 포털 검색을 넘어 다양한 플랫폼에서 손쉽게 등급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관기관과의 연계 – 공공 플랫폼에서 확인하는 관람등급 위원회는 영화진흥위원회와 한국
2025.09.18 조회수 293영상물 등급분류 브리프 제3호 발간 – 등급분류 교육의 확장성 모색– 영상물등급위원회가 청소년의 영상물 선택을 위한 역량 강화를 다룬 「영상물 등급분류 브리프」 제3호를 발간했습니다. 이번 호는 영국영화등급위원회(BBFC)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국내 등급분류 교육의 확장 가능성을 모색한 연구를 담았습니다. 최근 여성가족부 청소년 영상물 실태조사(2024)>에 따르면 성인물 이용 경험률은 초등 13.7%, 중학생 28.2%, 고등학생 38.5%로 나타났습니다. 성인물 이용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SNS로 성인물 이용이 더 개인화 되는 상황에서, 단순 차단보다 청소년 스스로 적절한 영상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2025.08.20 조회수 422[시네톡톡] 디즈니+, 자체등급분류 우수사업자로 선정된 비결은? - OTT 자체등급분류 우수사업자 디즈니+ 인터뷰 - 우리가 즐겨보는 OTT 콘텐츠의 등급은 누가, 어떻게 결정하는 걸까요? 2023년부터 OTT 자체등급분류 제도가 본격 시행되면서, 이제는 영상물등급위원회가 아닌 각 OTT 사업자가 직접 콘텐츠의 등급을 정하고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제도가 점차 자리 잡아가면서, 사업자들은 어떻게 스스로 등급을 분류하고 있는지, 또 어떤 방식으로 청소년 보호를 강화하고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우리 위원회에서는 매년 ‘OTT 자체등급분류사업자 업무 적정성 평가’를 통해, 자체등급분류와 청소년 보호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점검 및 피드백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
2025.03.25 조회수 1,395OTT 자체등급분류제도 얼마나 자리 잡았을까? - 2024년도 자체등급분류 동향 -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다양한 영상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올바른 등급분류와 영상물 사후관리를 위한 영등위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OTT(Over-the-Top) 플랫폼을 중심으로 콘텐츠 소비 방식이 변화하면서 자체등급분류제도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영상콘텐츠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셨을 제도죠! 자체등급분류제도는 OTT 플랫폼에서 영상물의 연령 등급을 자체적으로 분류할 수 있도록 허용한 제도로,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었습니다. 기존 사전 등급분류 방식과 달리, 플랫폼 사업자가 직접 등급을 정할 수 있어 더 빠르고 유연한 등급분
2025.02.26 조회수 1,7442024년도 등급분류 동향 - 2024년도 영화·비디오물·광고물 등급분류 동향- 2024년은 영상물등급위원회(이하, 영등위)가 자체등급분류제도를 도입한 지 1년이 되는 해였습니다. 영등위는 지난 한 해 동안 제도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힘쓰며, 새로운 자체등급분류사업자들과 함께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신뢰성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그럼에도 영등위는 기존 영화, 비디오물, 광고물 등급분류 업무에도 충실하며 변화하는 콘텐츠 환경 속에서도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등급분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는데요.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2024년도 영화, 비디오물, 광고물 등급분류 현황과 주요 특징을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자체등급분류제도의 2024년 하반기 동향은 다음 뉴스레터에서 다룰
2025.01.21 조회수 1,927[국외 등급분류 동향] 태국의 영화 등급분류, 관계자에게 직접 들어보자! 영상물등급위원회는 지난 8월 태국 문화진흥국(DCP, Department of Cultural Promotion)과 등급분류 제도 관련 교류·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는데요. 이 후속조치로, 11월 19일, 태국 문화진흥국(DCP, Department of Cultural Promotion) 관계자분들이 우리 위원회를 방문하여 ‘등급분류 교류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지금부터, 태국의 등급분류제도를 소개하고 교류 간담회 현장도 함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태국 문화진흥국(DCP, Department of Cultural Promotion)은 어떤 곳인가요? 태국 문화진흥국(Departme
2024.11.26 조회수 1,656자체등급분류제도 본격 시행 후 1년, 등급분류의 변화는? - 2024년도 상반기 등급분류 동향 - 영상물등급위원회(이하, 영등위)는 지난해 자체등급분류제도의 도입으로 중요한 변화를 맞이했습니다. 제도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자체등급분류 사업자 지정, 사업자 교육, 사후 관리 등 여러 측면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맺어 새로운 제도가 원활하게 운영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본격적으로 시행된 자체등급분류제도의 현황과 더불어 위원회의 등급분류에 어떤 변화들이 있었는지 2024년도 상반기 등급분류 동향을 살펴보겠습니다. ■ 상반기 자체등급분류 현황(2024. 1. 1.~6. 30.) 2023년 6월 1일 최초의 자체등급분류사업자가 지정되며,
2024.08.28 조회수 3,4142023년도 등급분류 동향 - 2023년도 영화, 비디오물, 광고물 등급분류 동향 2023년은 자체등급분류제도의 도입으로 위원회 업무와 산업계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온 해로 기억됩니다. 자격을 갖추어 사업자 지정심사에서 지정받은 업체들은 지난해 6월부터 본격적으로 자체등급분류를 시작했는데요. 종전에는 OTT 사업자가 국내에서 콘텐츠를 유료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위원회의 등급분류를 사전에 거쳐야 했지만, 자체등급분류제도의 시행 이후 ‘자체등급분류사업자’로 지정받은 업체는 자체적으로 등급분류를 수행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제도의 도입으로 지난해 위원회 등급분류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최근 3개년 등급분류 현황 2
2024.01.31 조회수 3,332[국외 등급분류 동향] [2023 해외 등급분류 기구 방문기 제2편] -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의 영화 등급분류 헬로우 in 싱가포르 & 말레이시아! 위원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미디어 환경에 맞추어 세계적인 영상물 등급분류 제도의 현황 파악이 필요함에 따라 동남아 4개국 등급분류 기구를 방문하였습니다. 동남아 지역의 등급분류 기구와 제도에 대해서는 그간 정보가 부족했는데요, 이번 방문을 통해 각 국가의 등급분류 기구 현황, 등급분류 절차 및 주요 고려요소, OTT 등 영상물 등급분류 관련 최신 이슈 등을 파악할 수 있어 무척 뜻깊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의 등급분류 기구 방문기를 생생하게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싱가포르의 등급분류
2023.12.20 조회수 2,5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