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Quick menu

[일반뉴스] 등급분류? 어렵지 않아요! 저희가 쉽게 풀어드릴게요!

서우경 2025-03-25 조회수 : 350

[기관 소식]

등급분류? 어렵지 않아요! 저희가 쉽게 풀어드릴게요!

- 2025년도 대학생 기자단을 만나다 -

혹시 영상물등급위원회의 공식 SNS 채널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영등위는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통해 등급분류 제도를 보다 쉽고 친숙하게 알리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특히, 작년에는 대학생 기자단 유튜버를 새롭게 운영하며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선보였는데요. 신선한 시각과 트렌디한 감각이 담긴 콘텐츠에 많은 관심과 뜨거운 반응을 보내주셨습니다.


그 관심에 힘입어, 올해도 2025년도 대학생 기자단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합니다!


“등급분류, 어렵게 느껴지셨나요? 걱정 마세요! 저희가 쉽고 재미있게 알려드릴게요!”


대학생 기자단은 영상물 등급분류 제도를 보다 쉽고 친근하게 알리고, 국민들과 가까이에서 소통하고 있는데요. 딱딱한 설명보다는, 누구나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콘텐츠로 등급분류의 의미와 필요성을 전하는 게 기자단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랍니다.


올해 2월에 선발된 6명의 대학생 기자단은 2025년 한해 동안 영등위 공식 SNS 채널을 통해 영상물 등급과 관련된 다양한 소식을 전할 예정입니다. 특히, 이번 기자단은 ‘등급정보 리포터’와 ‘등급정보 크리에이터’ 두 가지 분야로 나뉘어 활동하는데요. 리포터 2인은 카드뉴스 제작을 통해 등급분류 정보를 보다 시각적으로 전달하고, 크리에이터 4인은 영상 콘텐츠를 기획·제작해 생동감 넘치는 홍보 활동을 펼칠 계획입니다. 


그렇다면, 올 한 해 동안 활약할 대학생 기자단은 어떤 포부를 갖고 있을까요? 이들의 이야기를 직접 들어보았습니다.



등급정보 리포터


1) 김지은 리포터

external_image

안녕하세요! 저는 영상을 전공하고 있는 김지은입니다. 드라마와 영화를 보는 것을 좋아하며, 공연 관람과 독서도 즐깁니다. 앞으로 영화나 엔터테인먼트 등 문화예술 관련 산업이나 언론 분야에서 일하는 것을 꿈꾸고 있으며, 특히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며 살아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많은 만큼, 영상물등급위원회 기자단 활동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 제작 경험을 쌓고 싶었습니다. 특히, 평소 영상 콘텐츠를 즐겨 보면서도 등급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그 기준이 무엇인지 궁금했는데요. 기자단 활동을 하면서 그 과정을 직접 배우고,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등급분류 정보를 쉽게 전달하고 싶다는 생각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날마다 새로운 영상물이 쏟아지는 요즘, 그때그때 화제가 되는 작품과 관련된 주제를 활용해 흥미를 끌면서 자연스럽게 등급분류 정보를 전달하고 싶습니다. 또한, 이번 기자단 활동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많은 이들에게 등급분류 정보를 재미있게 알리고 싶습니다. 꾸준히 콘텐츠를 제작하며, 제 콘텐츠 제작 역량 또한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2) 용연우 리포터

external_image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웹툰학과에 재학 중인 용연우입니다. 만화를 전공하고 있지만, 평소 영화와 드라마를 즐겨보며 삶의 큰 즐거움으로 삼고 있습니다. 제가 할 수 있는 만화로 인스타툰을 제작해 영등위의 홍보를 돕고 있으며, 이를 통해 등급분류제도를 보다 친숙하게 전달하고 싶습니다.


좋아하는 교수님께서 대외활동으로 영상물등급위원회의 대학생 기자단을 적극 추천해 주셨는데요. 만화를 전공하고 있지만, 영상물의 연출에도 관심이 많았던 점을 눈여겨보셨던 것 같습니다. 국가기관과 함께할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이기도 하고, 영화와 가장 가까운 기관에서 활동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와 망설임 없이 참여를 결심했습니다.


특히, 영등위와 제가 할 수 있는 만화가 만나면 긍정적인 시너지가 날 것 같다는 기대감이 컸습니다. 참신한 홍보 방식을 고민하다 보니, 인스타그램과 블로그에 올라가는 카드뉴스를 인스타툰 형식으로 제작해 보면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영등위 대학생 기자단으로서 취재할 다양한 행사들도 기대되고, 이를 통해 새로운 경험과 만남을 많이 이루고 싶습니다.


이번 활동은 기존의 시야에서 벗어나 더 넓은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저 역시 성장해 나갈 것이고, 그만큼 영등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면 더욱 기쁠 것 같습니다. 처음이라 서툴 수도 있지만, 많이 배우고 노력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등급정보 크리에이터


1) 서가이 크리에이터

external_image

안녕하세요! 저는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에서 언론정보를 전공하고 있는 서가이입니다. 저는 영화 보는 것과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나중에는 영화 후작업 분야에서 일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영화가 관객들에게 보여지기까지 반드시 거쳐야 하는 중요한 과정 중 하나가 등급분류인데요. 그런 점에서 영상물등급위원회가 흥미롭게 다가왔고, 기자단 활동을 통해 등급분류 과정과 영등위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며 알아가고 싶었습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제가 배운 것들을 많은 사람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을 것 같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사람들이 생각하는 등급분류에 대한 힌식을 알아보고 싶고, 요즘 유행하는 밈을 활용해 영등위를 알리는 숏폼 콘텐츠를 제작해 보고 싶습니다. 또한, 등급분류 체험이나 영등위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행사에도 많이 참여하여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쌓고 싶고, 재미있는 영상을 만들어 엄청난 조회수를 기록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2) 엄희랑 크리에이터

external_image

안녕하세요! 저는 휴먼 ICT 융합 전공을 공부하고 있는 엄희랑입니다! 저는 평소 영화관에서 영화를 보는 걸 좋아하고, 상업영화든 예술영화든 장르를 가리지 않고 다양하게 즐기는 편입니다. 또, 영화에 대한 주제로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것도 좋아하고, 여행을 다니는 것도 제 취미라 자주 해외에 나가곤 합니다.


평소 영상물등급위원회라는 기관의 이름은 들어봤지만, 등급분류 과정이 정확히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는 잘 몰랐는데요. 이번 활동을 계기로 관련된 지식도 얻고, 영상물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싶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요즘 인기 있고 유행하는 콘텐츠 형식에 영상물등급위원회와 영상물 관련 정보를 담아서, 더 흥미롭게 볼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아직은 여러 툴을 활용해 콘텐츠를 만드는 게 서툴고 어려운 부분도 많지만, 다양한 영상을 제작하면서 점점 더 발전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3) 이송학 크리에이터 

external_image

안녕하세요! 저는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을 전공하고 있는 이송학입니다. 어릴 때부터 영화,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 등 재미있는 영상물을 찾아보다 보니 자연스럽게 ‘나도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요즘은 영상물뿐만 아니라 공연을 보러 다니는 재미에도 푹 빠져 있답니다. 많은 사람들이 긍정적인 도파민을 느낄 수 있는 영상이나 공연을 기획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10대 때부터 좋아하는 영화나 배우의 차기작이 나올 예정이면, 영등위의 작품 심사 단계에서 미리 확인하곤 했어요. 항상 작품의 가제와 함께 ‘등급 심사 중’이라는 표시를 보면 ‘곧 개봉하겠구나!’ 하고 설레기도 했고, 청소년 관람 불가 등급이 뜨면 극장에서 볼 수 없어 아쉬워하기도 했어요. 이렇게 어릴 때부터 익숙했던 기관이기도 하고, 등급분류 과정이 궁금해 기자단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영상물 관련 공공기관인 만큼, 평소 쉽게 접할 수 없는 영상업계 종사자분들을 만나 인터뷰 다큐 형식의 콘텐츠를 제작해 보고 싶어요. 그렇다고 너무 딱딱한 콘텐츠만이 아니라, 대학생 기자단다운 트렌디하고 유쾌한 영상들도 제작해 보고 싶습니다. 또한, 기자단 활동을 통해 사람들이 영등위를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재미있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싶습니다!


4) 최유나 크리에이터 

external_image

안녕하세요! 디지털콘텐츠를 전공하고 있는 최유나입니다! 저는 평소 영상 분야에도 관심이 많고, 직접 제작하는 것도 좋아해서 이번 기자단 활동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영화나 OTT 콘텐츠를 보면서 누가 어떻게 등급을 정하는건지 궁금했던 적이 많았는데요. 우리 일상에서 흔히 영등위의 흔적을 볼 수 있지만, 그동안 크게 관심을 가지지 못했다는 게 조금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를 통해 영등위 대학생 기자단으로 활동하며 직접 영상도 제작하고, 그 영상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면 정말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최신 밈을 반영한 재미있는 영상을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남녀노소 휴대폰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고 재밌게 영등위를 접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요!


이제 첫 영상을 만들어가는 중이라 아직은 서툴고 부족한 부분도 있겠지만, 기자단 활동을 마칠 때 즈음에는 처음 만들었던 영상을 보면서 ‘이런 때도 있었지~’ 하고 할 수 있을 만큼 성장하고 싶습니다!



앞으로 기자단이 어떤 기발한 콘텐츠를 선보일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영등위 공식 SNS에서 대학생 기자단의 생생한 이야기들을 계속 만나보세요! 많관부!


▶영상물등급위원회 공식 블로그: https://blog.naver.com/daliboni

▶영상물등급위원회 공식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kmrb_pr

▶영상물등급위원회 공식 유튜브: www.youtube.com/@kmrbstory

글. 영상물등급위원회 서우경 주임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영상물 등급위원회이(가) 창작한 등급분류? 어렵지 않아요! 저희가 쉽게 풀어드릴게요! 저작물은 공공누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