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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등급 동향] 2024년도 등급분류 동향 - 2024년도 영화·비디오물·광고물 등급분류 동향 -

서우경 2025-01-21 조회수 : 315

2024년도 등급분류 동향

- 2024년도 영화·비디오물·광고물 등급분류 동향-


2024년은 영상물등급위원회(이하, 영등위)가 자체등급분류제도를 도입한 지 1년이 되는 해였습니다. 영등위는 지난 한 해 동안 제도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힘쓰며, 새로운 자체등급분류사업자들과 함께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신뢰성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그럼에도 영등위는 기존 영화, 비디오물, 광고물 등급분류 업무에도 충실하며 변화하는 콘텐츠 환경 속에서도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등급분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는데요.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2024년도 영화, 비디오물, 광고물 등급분류 현황과 주요 특징을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자체등급분류제도의 2024년 하반기 동향은 다음 뉴스레터에서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드립니다!


■ 2024년도 등급분류 현황 (3개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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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영등위는 영화와 비디오물, 광고물을 포함하여 총 53,500건의 등급분류를 수행했습니다. 이는 전년도 대비 924건(1.7%) 감소한 수치로, 영화와 비디오물은 감소한 반면 광고물은 증가한 경향을 보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영화 등급분류는 3,470건으로 전년 대비 113건(3.2%) 감소했고, 비디오물 등급분류는 8,817건으로 전년 대비 1,605건(15.4%) 감소하였습니다. 특히, 영화 등급분류 건수는 10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한 점이 눈에 띄는데요. 이는 최근 극장 중심의 영화 콘텐츠가 OTT 중심으로 빠르게 이동하면서, 극장 개봉 영화의 수요와 공급 측면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반해, 광고물은 41,213건으로 전년 대비 794건(2.0%) 증가하였는데요. 특히, 광고물 등급분류는 2022년부터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제 영화, 비디오물, 광고에 대한 각 등급분류 동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영화 등급분류 동향


  1. 등급별 영화 등급분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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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영화 등급분류는 총 3,470편으로, 전년 대비 113편(3.2%) 감소했습니다. 등급별로 살펴보면, 청소년관람불가 등급이 전체의 70.8%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했습니다. 이어서 12세이상관람가, 15세이상관람가, 전체관람가 순으로 분포되었습니다. 


국내외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전체관람가는 총 289편 중 국내영화 186편, 국외영화 103편으로 국내영화 비중이 높았습니다. 12세이상관람가도 총 376편 중 국내영화 246편, 국외영화 130편으로 나타났고, 15세이상관람가도 총 346편 중 국내영화 175편, 국외영화 171편으로 나타나며 국내 영화가 좀 더 많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청소년관람불가의 경우엔 총 2,458편 중 국내영화 620편, 국외영화 1,838편으로 국외영화가 더욱 많은 비중을 차지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청소년관람불가 등급은 국외영화의 비중이 매우 높은 반면, 전체관람가와 12세이상관람가는 국내영화가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등급별로 국내외 영화의 분포에 뚜렷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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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영화 등급분류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청소년관람불가 등급 중 성인영화가 2,374편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이는 최근 3년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 중에서도 국내 영화가 597편, 국외 영화가 1,777편으로 국외 영화 비중이 다소 높은 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장르별 영화 등급분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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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장르별 등급분류 현황을 살펴보면, 극영화가 여전히 가장 큰 비중(86.9%)을 차지하고 있으며, 전년도에 비해 소폭 증가(41편)했습니다. 반면, 단편영화와 공연실황은 전년 대비 큰 폭으로 감소했는데요. 단편영화는 165편으로 전년 대비 130편(44.1%) 감소했고, 공연실황은 57편으로 21편(26.9%) 감소했습니다.

2024년 극장가는 다양한 시도가 돋보였던 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스낵 무비라는 새로운 트렌드가 주목을 받으며, 손석구 주연의 단편 영화 ‘밤낚시’부터 공포영화 ‘4분 44초’, 배우 김남길이 제작한 ‘문을 여는 법’ 등 짧은 상영시간과 저렴한 관람료로 관객들의 호응을 얻기도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팬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도 강세를 보였는데요. 애니메이션 장르에서는 극장판 ‘사랑의 하츄핑’이 손익분기점인 관객 50만 명을 돌파하며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공연실황 영화 편수는 다소 감소했지만, 일부 작품은 대중의 큰 호응을 얻었는데요. 그 중 가수 임영웅의 공연 실황 영화 ‘임영웅ㅣ아임 히어로 더 스타디움‘은 매출 100억 원을 돌파하며 누적 관객 수 35만 명 이상을 기록, BTS 콘서트 실황 영화의 기록을 경신하며 역대 공연실황 영화 중 1위를 차지했습니다. 앞으로도 새롭고 다양한 콘텐츠들로, 영화관이 단순한 영화 상영 공간을 넘어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비디오물 등급분류 동향


  1. 등급별 비디오물 등급분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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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비디오물 등급분류는 총 8,817편으로, 전년 대비 1,605편(15.4%) 감소했습니다. 등급별로 살펴보면, 전체관람가가 4,428편으로 가장 큰 비중(50.2%)을 차지하였으나, 전년 대비 928편 감소했습니다. 반면, 청소년관람불가는 2,378편(27.0%)으로 전년보다 174편 증가하며 눈에 띄는 상승세를 보였고, 15세이상관람가와 12세이상관람가는 각각 1,070편(12.1%), 905편(10.3%)으로 감소했습니다. 자체등급분류제도 시행 이후 비디오물 등급분류 신청 건수는 감소했지만, 예상만큼 급격히 감소하지 않고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이는 숏폼 콘텐츠의 증가가 등급분류 건수의 감소 폭을 완화하는 데 기여한 것으로 보이며, 콘텐츠 소비 방식이 빠르게 변하고 있음에도 비디오물 등급분류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장르별 비디오물 등급분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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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별로는 뮤직비디오가 3,905편으로 전년 대비 932편 증가하며 전체 비디오물의 44.3%를 차지해 가장 큰 비중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방송사의 자체 심의 대신 위원회로 등급분류를 신청하는 사례가 늘어난 결과로 보입니다. 특히, 이 중 3,901편이 국내 뮤직비디오(99.9%)로 확인되었습니다. 뮤직비디오에 이어 성인물은 1,939편으로, 전년 대비 239편(12.3%) 증가하며 두 번째로 많은 비중(22.0%)을 차지했습니다. 


반면, 기타 장르는 1,406편으로 전년 대비 1,870편 감소하며 가장 큰 감소폭을 기록했습니다. 기타 장르는 부가영상을 포함하여, 등급 분류 신청 당시 작성된 장르가 극영화, 성인물, 애니메이션 등의 명확한 구분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 분류되는 항목인데요. 이 범주에는 보이는 라디오, 개인방송 클립, 아이돌 가수들과 팬들의 소통 영상, 보이는 컬러링 등이 포함됩니다. 한편, 극영화는 1,189편으로 소폭 증가했으며, 애니메이션은 378편으로 전년 대비 44편 감소하며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 광고물 등급분류 동향


  1. 광고물 등급분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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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물 등급분류 건수는 2022년부터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예고편영화는 6,491건으로 전년 대비 451건(7.5%) 증가하며, 3년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특히, 국외 예고편은 4,261건으로 전년 대비 311건(7.9%) 증가하였습니다. 광고·선전물은 총 31,509건으로 전년과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으며, 이 중 비디오물 광고·선전물(비디오물을 소개하는 포스터, 스틸, 온라인 예고편 영상 등)은 꾸준히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화 광고·선전물은 21,398건으로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전체 광고물 등급분류의 약 52%를 차지하며 여전히 광고·선전물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광고영화는 총 3,213건으로, 전년도 대비 374건(13.2%) 증가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2024년 영화 광고·선전물 종류별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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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제출’은 각 광고물 신청 건 중 제목이 누락되었거나 본편 등급이 잘못 표기된 경우, 혹은 각종 영화제, 박스오피스, 언론사 리뷰 등 홍보 문구에 대한 사실 확인을 위한 증빙자료가 누락되거나 잘못된 경우 등 필요시 신청사에게 자료 수정/보완을 요청하는 것을 말합니다.


2024년 영화 광고·선전물은 총 21,398건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은 온라인 광고로, 10,326건(48.3%)에 달하며 광고 매체의 디지털화가 뚜렷하게 드러났는데요. 이어서 포스터가 7,286건(34.1%)으로 높은 비율을 기록하며, 전통적인 홍보 매체로서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2024년도 등급분류 동향을 살펴보았습니다. 변화하는 콘텐츠 환경 속에서도 국민 여러분께 신뢰받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한 한 해였는데요. 앞으로도 위원회는 안정적인 제도 운영을 바탕으로, 모두가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건강한 영상물 이용 문화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여러분의 따뜻한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리며, 모두가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콘텐츠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뉴스레터에서는 자체등급분류제도의 하반기 동향을 들고 찾아뵐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글. 영상물등급위원회 주임 서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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