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영상물등급교실
영화나 비디오 등 영상물의 등급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등급분류를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청소년 영상물 등급교실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01교육목표
- 영상물 바로보기 교육으로 어린이, 청소년들의 영상물 관람과 선택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윤리의식이 정립되도록 합니다.
- 다양한 영상물에 대한 청소년들의 분별력과 대응능력을 향상시켜 보다 올바르고 유익하게 영상물을 관람하도록 도와줍니다.
02교육내용
- 전국의 청소년교육 전문 미디어강사가 직접 학교를 방문하여 청소년을 대상으로 영상물 바로보기 교육을 진행합니다.
- 청소년 눈높이에 맞게 개발된 수업자료(PPT, 영상 등)를 이용하여 영상물 등급분류 제도의 취지와 내용을 교육하고, 등급과 관련된 영상 자료를 시청하고 직접 등급 분류 체험을 해보면서 올바른 영상물 시청 방법에 대해 알려줍니다.
- 2시간 이상의 연강 수업에는 학생들의 자발적인 수업 참여를 위해 흥미로운 참여형 교육 콘텐츠가 포함됩니다. (예) 영상물 마인드맵, 영상물 피라미드 만들기
- 1단계01
강의들어가기유해 영상물의 영향, 청소년 보호를 위한 등급분류제도의 역할과 내용 소개 (영상물에도 등급이 있다.)
- 2단계02
등급분류 자세히 알기영화에 등급이 필요한 이유. 영화등급분류 방법과 기준 영상물 등급 활용방법 소개
- 3단계03
등급분류 체험 및 토론영상물 시청 및 체험 결과 의견 나누기. 영상물의 올바른 관람을 위한 실천사항 안내
- 4단계04
참여형 교육콘텐츠, 마무리다양한 학생 참여 활동을 통한 올바른 영상물 관람 인식 확대 (ex 영상물 마인드맵, 영상물 피라미드 만들기 등). 우수활동자 및 모둠에게 기념상품 수여
- 영상물의 개념과 유해한 영상물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파급력과 부정적 영향에 대해 알아봅니다.
- 유해 영상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고 올바른 영상물 관람을 도와주는 영상물 등급분류제도와영상물등급위원회의 역할을 소개합니다.
- 청소년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영상클립 활용과 퀴즈 진행, 체험 공유 등의 방식으로 영상물 등급이 필요한 이유와 등급 분류 방법, 등급결정 요소 7가지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 영상물 등급 내용정보를 확인하는 방법과 올바른 영상물 이용 방법을 소개합니다.
- 본편이 전체관람가, 12세이상관람가 등급인 영화예고편 등을 관람한 후 직접 등급분류 평가자가 되어 등급을 부여하고 체험지를 작성해봅니다.
- 등급 분류 체험 후 발표와 토론을 통해 각자의 결정 듬급에 대한 의견을 나누어봅니다.
- 교육 전후로 알게 된 점과 궁금증에 대한 소통을 통해 영상물을 올바르게 선택하고 관람하기 위한 실천사항을 스스로 정하고, 다짐해봅니다.
- 2시간 이상 연강 신청 대상에 한함
- 학생들의 자발적인 수업 참여를 위한 흥미로운 참여형 활동을 통해 수업 내용과 영상물 등급 분류 제도, 올바른 영상물 관람에 대한 인식을 확대해봅니다. (예) 영상물 마인드맵, 영상물 피라미드 만들기
03참여대상
-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 강원, 충북/세종, 대전, 대구, 전북, 광주, 경남, 부산 지역의 초/중/고등학생
- 1시간 강의: 최대 70명 내외 신청 가능
2시간 연강: 최대 30명 내외 신청 가능
04교육기간 및 시간
- 기간2021년 4월 19일 (월) ~ 2021년 12월 2주
- 시간초등학생(40분~80분), 중학생(45분~90분) (재량학습, 특별활동시간 활용 가능), 고등학생(50분)
05신청방법
- 신청기간2021년 3월 2일(화) ~ 3월 19일(금)
- 선정절차신청기간 중 온라인 접수 → 선정여부 확인(홈페이지 공고 등) → 최종 진행일시 및 담당 강사 확정 후 안내
신청방법: 모집공고가 시작되면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을 통해 접수바랍니다.